박수칠때 떠난다..룰라 브라질 대통령 오늘 '아름다운 퇴장'

2010. 12. 31. 05: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민주주의의 롤모델' '엘리트를 넘어선 노동자 대통령' 남미독립의 아버지 시몬 볼리바르도, 아르헨티나 빈민의 어머니로 불렸던 '에비타' 에바 페론도 그만한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진심을 보여준 정치인과, 정치인의 진심을 믿고 따른 국민. 8년간 그가 이끈 브라질에는 우파와 좌파의 경계도, 노동자와 부유층의 대립도 없었다.

모두를 위한 정치, 서민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그의 포부는 비웃음을 샀지만 그가 만들어낸 브라질의 오늘은 민주주의에서 당연하게 여겨졌던 '레임덕'이라는 용어마저 무색하게 만들었다.

31일(현지시간) 퇴임을 앞둔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에 대한 전세계의 찬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브라질 여론조사기관 센수스가 룰라 대통령의 퇴임을 사흘 앞둔 29일 발표한 여론 조사 결과 룰라 대통령의 개인 지지율은 87%를 기록했다. 정부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83.4%로, 2003년 정부 출범 이래 최고치를 나타냈다. 룰라 대통령은 국영 라디오의 주례 담화 '대통령과의 커피 한잔'의 고별방송에서 "지난 8년은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지지해 준 국민에게 감사한다."고 밝히고 눈물을 흘렸다.

2003년 그가 대통령에 취임했을 때 브라질은 300억 달러의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이라는 빚더미를 안고 있었다. "엘리트들이 해내지 못한 것을 선반공 출신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는 그의 외침은 공허했고, 오히려 그의 노동자 성향이 브라질 사회의 대립을 더욱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가 우세했다. 초등학교를 중퇴하고 구두닦이, 금속공장 노동자를 전전하던 강성 노동운동가의 대통령 당선은 노동자 계급이 일으킨 '깜짝 반란'으로만 여겨졌다.

그러나 룰라 대통령은 브라질의 가능성을 현실로 바꿨다. 룰라 정부는 사회간접시설에 대한 과감한 투자와 물류시설 확충, 에너지 개발 확대 등을 담은 경제성장촉진(PAC) 프로그램을 실시해 8년간 연평균 7.5%의 실질성장률을 기록했다. '빈곤 퇴치 프로그램'은 2900만명을 '먹을 고민'에서 구출했고, 중산층은 3000만명 이상 늘었다. 국제사회에서는 경제와 정치 모두에서 미국 중심의 구도에 맞서 '할 말은 하는' 지도자로 평가되며 G7 시대를 다자외교 시대로 바꾼 주역으로 평가된다.

룰라 대통령의 성공에는 '실용' '포용' '상생' '스킨십' '협상' 등 다섯 가지 리더십이 크게 작용했다. 그의 정책엔 좌도, 우도 없었다. '강한 추진력'을 제외한 모든 신념을, 실질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과감히 버렸다.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판단 아래 노동운동 현장에서 40년 가까이 대립하던 대기업과 기존 정치 세력의 힘을 적극 활용했다. 10여개의 정당을 규합해 연립내각을 구성하고 기업인들도 적극 영입했다. 노동자들을 위한 정책을 펴면서 브라질 경제를 지배하는 농축산 기업들에 대해서도 지원책을 펼쳐 상생을 모색했다.

8년간 이어진 국민들의 열광적인 지지는 '심장에서 우러나는 정치'를 내세운 스킨십의 결과다. 8년간 670일가량을 수도가 아닌 지방에서 보내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었고, 현장에서는 경호원의 제지를 뿌리치고 국민 속으로 뛰어들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 모든 과정에서 노동운동가 출신 특유의 협상력이 중요한 무기로 쓰였다고 평가한다. 모든 정치 활동을 협상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에 정당 간 대립, 기업인과 노동자의 대립, 국제사회의 역학 구도에서 룰라는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온건하게 목소리를 내며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것이다.

90%에 가까운 국민의 성원 속에 시민으로 돌아가는 룰라 대통령의 향후 행보도 관심거리다. 그는 대선 재출마(3선) 가능성에 대해 "신은 한 사람에게 두 번 선물을 주지 않는다."면서 "대통령직 복귀를 바라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잘라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 일부 외신들은 그가 브라질 국내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유엔 사무총장 등 국제사회의 요직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룰라가 일궈낸 브라질은 이제 그의 정치적 양녀인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당선자로 이어진다. 호세프 신임 대통령은 'PAC의 어머니'로 불릴 정도로 룰라 대통령의 정책에 깊이 관여했다. 취임 이전이지만 그의 국정운영 지지도가 70%에 육박하는 이유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룰라 약력

▲1945년 브라질 북동부 페르남부코주에서 빈농의 아들로 출생 ▲1952년 상파울루주 산토스에서 초등학교 입학 ▲1958년 초등학교 중퇴/구두닦이 시작 ▲1960년 금속공장 취업 ▲1966년 노동조합 가입 ▲1975년 철강노조 위원장 당선 ▲1980년 노동자당 결성 ▲1986년 연방 하원의원 진출 ▲1989~1998년 세차례 대선 출마, 낙선 ▲2002년 대선 승리, 34대 대통령 취임 ▲2006년 재선 성공 ▲2009년 2016년 올림픽 유치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영구라 쓰고 심형래라 읽는다☞ 황해 나홍진 감독 "잔혹한 현실 에둘러 표현할 필요 있나"☞ "나는 배고프다"… 일그러진 美의 기준이 그녀를 앗아갔다☞ 신상 털린 '지하철 반말녀'☞ '왼손 사용' 김정일 뇌졸중 후유증 호전?☞ 수익률 28.8%…金이 '금메달'☞ 삼성 선동열 감독 용퇴, 왜?☞ "박근혜 우상화 지나쳐… MB 레임덕 가속화"☞ 춘천 닭갈비 가격인상 '빈축'☞ 올겨울 첫 신종플루 사망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 서울신문 구독신청] [ 투자성향에 맞게 골라듣는 추천종목 ARS]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