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만장자 45명 "감세 말고 과세해 달라"

2010. 11. 21. 04: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 미국의 감세연장 논란이 '레임덕 회기'에 불거질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연간 100만달러 이상 소득자 45명이 자신들에 대한 감세연장은 필요 없다며 자진해서 '과세'를 요청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튼튼한 국가회계를 위한 애국 백만장자' 모임은 20일(현지시각) 자체 웹사이트(www.fiscalstrength.com)에 올린 글에서 "연간 100만달러 소득자에 대해서는 감세연장을 하지 말고 과세해야 한다"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는 국가보다 정치를 앞세우는 사람들에 대해 결연한 입장을 취해줄 것을 오바마 대통령에게 요구한다"면서 "우리나라의 회계 건정성과 동료 시민의 복지를 위해 우리는 100만달러 소득자에 대한 감세혜택을 예정대로 금년말 종료할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혹은 과거에 연간 100만달러를 벌고 있거나, 벌었던 충직한 시민 입장에서 이런 요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미국이 어려운 시기에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면서 "우리에게 감세는 필요 없으며, 우리의 세금을 깎아주는 것은 재정 적자뿐 아니라 다른 납세자들이 떠안아야 할 부채부담을 늘리게 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미국은 정당하고 책임 있는 방법으로 재정의무를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면서 "100만달러 소득자에 대한 감세를 종료하는 것은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의 행동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일부 서명자들의 정치적 성향이 민주당 쪽에 기운 것으로 나타나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의 입지를 강화해 주려는 측면 지원성격을 띤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서명자 가운데 게일 퍼먼은 아동 정신과 전문의이자 민주당에 대규모의 정치헌금을 해온 인물이며, '벤 앤드 제리 아이스크림'의 공동 창립자 벤 코언은 민주당의 열혈 지지자다.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는 올해 말로 종료되는 감세조치를 연간 소득 25만달러 이하 중산층에 대해서만 연장할 방침인 반면, 공화당은 부유층까지 포함한 전면적인 감세연장을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는 상태다.

ksi@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