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재팬 Report] 일 고교생 휴대폰 이용률 96%

안순화 2007. 12. 18. 08: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각부 '정보화사회와 청소년' 조사휴대폰 인터넷이용은 평균 1시간48분

일본 고교생 대부분이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으며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이용도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내각부가 최근 만 10세~29세까지 남녀학생 24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화 사회와 청소년에 관한 의식조사'에 따르면 고교생의 휴대전화(PHS포함) 이용률은 96.0%에 달하며, 그 가운데 약 20%은 인터넷 사이트를 하루 10회 이상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휴대전화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 가운데 이메일이나 정보사이트 등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은 중학생 1시간15분, 고교생 1시간48분으로 휴대전화를 통한 인터넷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4~6학년생의 경우 이용시간은 26분이었다.

PC의 경우 초등학생 77.4%, 중학생 81.2%, 고교생 88.6%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그 가운데 초등학생 58.3%, 중학생 68.7%, 고교생 74.5%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PC를 통한 인터넷 접속일 경우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ㆍ숙제 △홈페이지ㆍ블로그 열람 △메일 등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고생의 경우 △홈페이지ㆍ블로그 열람 △학교숙제 △메일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시 신경을 쓰는 부분에 대해서는 `수상한 링크사이트는 클릭하지 않는다'가 가장 많았고 `함부로 다운로드하지 않는다', `폭력적인 내용, 성적인 내용, 반사회적인 내용을 포함한 사이트에는 가능한 접속하지 않는다' 등으로 나타났다.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인터넷 이용에 대해 걱정하는 내용을 묻는 질문에는 `자녀가 폭력적, 성적, 반사회적 내용을 포함한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 `사기 등 범죄에 휩쓸리는 것' 등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이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필터링서비스 등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률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각부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휴대전화와 PC 등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을 통한 피해 등 부작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쿄(일본)=안순화통신원 dearan@

< 모바일로 보는 디지털타임스 3553+NATE/magicⓝ/ez-i >

< Copyrights ⓒ 디지털타임스 & d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