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장웅 "평창올림픽 남북 공동개최 바람직"

송지영 2011. 7. 13. 11: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 = 북한 체육계 핵심 인사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안에 대해 "그렇게 되길 바란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총회 참석차 일본에 입국한 북한의 장 웅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은 13일 오전 나리타(成田)공항에서 평창이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데 대한 소감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문에 "동계올림픽이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남북 공동 개최는) 그렇게 되길 원한다"고 답변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가 확정된 뒤 북한이 남북 공동 개최안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놓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장 위원은 평창이 세번째 도전 끝에 동계올림픽을 유치한 데 대해 "동정표가 많았다고 생각한다"며 "(평창과 경쟁한) 유럽의 도시들은 2022년 올림픽 유치가 목적이었던 것 같다"고 나름대로 분석한 뒤 "동계올림픽이 아시아로 오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장 위원은 또 동계올림픽 남북 공동 개최 주장에 대해 "I hope so(그렇게 되길 원한다)"고 영어로 답변한 뒤 "남북간 정치적·군사적 상황이 안 좋은데 그것을 개선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올림픽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이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개최를 추진하는 데 대해서는 "일본이 올림픽을 개최하려면 마음을 넓게 가져야 한다"고 답변했고, 일본이 북한 국적자의 입국 비자를 약 5년 만에 발급한 데 대해 "우리는 IOC 회원이고, 올림픽 운동에는 국경이 없다"며 "일본에 오는 게 특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일본에) 올 수 있고, 그게 규칙이다. 일본은 비자를 발급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장 위원은 이날 모든 답변을 영어로 했지만 김연아의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묻자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도 본 적이 있다"며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더라"라고 우리말로 대답했다.

장 위원은 11일 먼저 입국한 손광호 조선올림픽위원회 부위원장 등과 합류한 뒤 14일 도쿄 시내에서 열리는 OCA 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일본은 2006년 10월 북한 국적자의 일본 입국을 금지하는 제재를 가한 뒤 약 5년 만에 장 위원과 손 부위원장 등 북한 국적자 5명에 대해 11∼15일 닷새간 유효한 비자를 발급했다.

chungwon@yna.co.kr

<영상편집 : 송지영>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