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여론조사 엎치락뒤치락..경합주 표심도 들쑥날쑥(종합)

2016. 9. 22. 10: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BC/WSJ 조사 클린턴 6%P 앞서..로이터/입소스 조사에선 트럼프 우위
1차 TV토론이 박빙 판세에 미칠 영향은? (CG) [연합뉴스TV 제공]

NBC/WSJ 조사 클린턴 6%P 앞서…로이터/입소스 조사에선 트럼프 우위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 예측하기 힘든 미국 대통령선거 판세가 '오락가락' 양상을 보이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미국 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차기 대통령으로 선호한다는 응답률은 43%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의 지지율 37%보다 6%포인트 높았다.

오차범위가 ±3.23% 포인트였음을 감안하면 NBC/WSJ 설문조사 결과로는 클린턴이 우위를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 설문조사에서 자유당 게리 존슨, 녹색당 질 스타인 후보는 각각 9%와 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반면 전날 발표된 로이터/입소스 여론조사에서는 트럼프의 지지율이 39%로, 37%에 그친 클린턴을 앞섰다.

다만 이 설문조사의 오차범위가 ±3.4%포인트였기 때문에, 트럼프와 클린턴의 지지율 차이 2%가 갖는 의미는 많이 약화된다.

지난 15일 CBS와 뉴욕타임스가 발표한 4자 대결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클린턴과 트럼프가 42%로 동률을 기록했고, 같은 날 여론조사기관 라스무센이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42%를 기록한 트럼프가 40%였던 클린턴을 앞섰다.

NBC는 이날 발표한 설문조사가 폐렴으로 휴식 기간을 가졌던 클린턴이 유세장에 복귀한 뒤 이뤄졌다며, 클린턴이 건강 문제에 대한 논란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음을 보여준다고 해석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하는 리얼클리어폴리틱스 평균 지지율은 이날 현재 클린턴이 45.4%, 트럼프가 43.5%로, 클린턴이 1.9% 앞서고 있다.

힐러리 지지율 반등…트럼프에 5%p 앞서 (워싱턴 AP=연합뉴스) '건강 이상설'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지지자들에 대한 비하 발언 등으로 하락하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반등, 20일(현지시간) 발표된 NBC방송 여론조사에서 트럼프(45%)보다 5%포인트 높은 50%로 나타났다. 사진은 힐러리가 19일 필라델피아에서 유세하고 있는 모습. ymarshal@yna.co.kr

대선 승부를 가를 경합주 표심도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날 폭스뉴스가 공개한 네바다,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의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트럼프가 모두 우위를 기록했다.

트럼프는 오하이오 주에서 43%의 지지율로 클린턴을 3% 포인트차 앞섰고, 노스캐롤라이나에서는 45%대 40%, 오하이오에서는 42%대 37%로 비교적 여유 있게 따돌렸다.

반면 몬마우스대가 이날 발표한 뉴햄프셔 여론조사에서는 47%대 38%로 클린턴이 크게 앞섰다.

마켓대가 실시한 위스콘신주 여론조사에서는 클린턴이 44%, 트럼프가 42%로 클린턴이 소폭 우세였다.

smile@yna.co.kr

☞ "결혼 축하해" 신부에게 주는 선물이 자동소총
☞ 감독과 '악수 거부' 논란 기성용, 컵대회 결장
☞ '당신이 잠든 사이' 영화관 카드로 특급호텔 객실을…
☞ '나는 변호사' 사칭 공익근무요원, 여성들에게 사기치더니…
☞ 학부모가 교사에 커피쿠폰 5천원 보내면, 김영란법 위반일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