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홍콩 귀환 출판업자 처벌 경고 논란(종합)

2016. 7. 6. 22:5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공안부 "홍콩출판업자, 보석규정 위반"..홍콩 야권 "中당국, 일국양제 위배" 중국·홍콩, 구금자 발생시 14일내 통보키로 합의
(EPA=연합뉴스)

中공안부 "홍콩출판업자, 보석규정 위반"…홍콩 야권 "中당국, 일국양제 위배"

중국·홍콩, 구금자 발생시 14일내 통보키로 합의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특파원 = 중국 당국이 최근 8개월간 구금됐다가 귀환한 홍콩 출판업자에 대해 보석 조건 위반을 이유로 처벌을 경고하자 홍콩 야당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 원칙 위반이라며 강력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공안부는 전날 베이징(北京)을 방문한 홍콩 정부 대표단을 만난 자리에서 람윙키(林榮基·61) 홍콩 코즈웨이베이(銅라<金+羅>灣) 서점 점장이 지난달 14일 홍콩에 귀환한 후 보석 조건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공안부는 구금자 통보체계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중한 이들 홍콩 대표단에게 특별 조사팀이 람 점장 등 홍콩 출판업자들을 조사했음을 확인하면서 람 점장이 중국 본토로 돌아와 조사를 받지 않으면 형사 강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람 점장이 동료와 함께 중국 본토에서 판매금지된 책 368권을 판매하고 40만 위안(약 6천964만 원)을 받았고, 문제의 책을 홍콩에서 중국으로 우송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공안부 측은 또, 람 점장이 자백하는 모습 등이 담긴 영상을 공개하고 보석조건 위반에 따른 형사처벌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홍콩 야당인 민주당 제임스 토(塗謹申) 의원은 협박행위라며 일국양제를 위반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토 의원은 중국과 홍콩 간 범죄자 인도 협정이 체결돼 있지 않아 중국 당국이 무슨 조치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면서도 람 점장이 중국으로 납치될 수 있는 만큼 홍콩 경찰이 그의 신변 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람 점장과 구이민하이(桂民海·51), 리보(李波·65), 청지핑(張志平·32), 뤼보(呂波·45) 등 홍콩 출판업자 5명이 작년 10월 이후 차례로 연락이 끊겼다가 구이민하이를 제외한 4명이 지난 3월 이후 홍콩으로 귀환하자 중국 당국의 홍콩인 불법 구금과 당국 간 소통 부족 논란이 일었다.

한편, 렁춘잉(梁振英) 홍콩 행정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과 홍콩 당국이 상호 구금자 발생 시 14일 이내에 구금 사실과 혐의 등을 통보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렁 장관은 양 측이 현재 중국 광둥(廣東)성 공안과 홍콩 경찰 사이에만 적용되는 구금자 통보 체계를 모든 중국 사법기관으로 확대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며 이달 말 2차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전했다.

라이퉁 (黎棟國) 보안국장은 전날 중국 당국이 람 점장의 인도를 요구하지 않았다며 중국과 홍콩 간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돼 있지 않기 때문에 람 점장이 중국에 송환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라이 국장은 "중국에서 부과된 강제 조치가 홍콩에서는 법적 효력이 없다"며 "홍콩 정부는 모든 사건을 홍콩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 탈세혐의 메시 스페인서 21개월형 유죄 선고…복역은 면할 듯
☞ IS, 텔레그램 앱 통해 "12살 소녀 매매" 광고
☞ 소 엉덩이에 그린 눈, 사자 공격 막을까…호주팀 실험
☞ 담배 에쎄 라이트 1갑 수출가 391원…제조원가는 얼마야?
☞ '성폭행 혐의' 강정호 1안타…경기중 동료와 웃으며 담소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