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세계기록유산회의에 전문가 파견..난징학살 등재에 개입강화

2016. 5. 12. 16: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치이용 막겠다" 주장..유네스코에 대한 영향력 확대 노린 듯
중국이 유네스코에 전달한 난징대학살 자료 요약본에 일본군의 중국인 포로 참수사진이 담겨 있다. [중국 난징대학살기념관 홈페이지 캡처]

"정치이용 막겠다" 주장…유네스코에 대한 영향력 확대 노린 듯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에 불만을 드러내 온 일본이 관련 회의에 자국 전문가를 보낸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8∼20일 베트남에서 열리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지역위원회 총회에 일본 전문가를 파견하기로 했다고 12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일본은 이 회의에 미술사 전문가인 하가 미쓰루(芳賀滿) 도호쿠(東北)대 교수 등 3명을 보낼 예정이며 문부과학성과 외무성, 국립공문서관 담당자도 출석시킨다.

스가 관방장관은 "기록유산 사업의 정치적 이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공평성과 투명성이 확보되도록 제도가 개선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회의에 자국 전문가를 파견하는 것은 중국이 신청한 난징대학살 관련 자료가 작년 10월 세계기록유산에 선정된 것에 대한 반발의 연장 선상에서 이뤄진 결정으로 보인다.

당시 일본은 중국이 등재를 신청한 자료가 진짜인지 검증되지 않았다며 이견을 제기했다.

또 사안에 관해 중국과 일본의 의견이 다른 상황에서 등재가 이뤄진 것은 공정하지 못한 일이라며 세계기록유산 제도가 정치적으로 이용됐다고 주장했다.

아베 정권의 핵심 인사들 사이에서는 유네스코에 대한 일본의 분담금 지급을 유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는 돈으로 유네스코를 길들이려 한다는 비판을 사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등재를 신청한 자료에는 난징대학살 당시 30만 명 이상이 희생됐다는 난징 군사법정의 자료가 포함됐다. 일본은 이 숫자가 사실과 다르다고 맞서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난징대학살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군국주의가 저지른 엄중한 죄행으로 국제사회가 공인하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등재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등 외교 공방이 이어졌다.

난징대학살은 중일전쟁 당시인 1937년 12월 13일부터 이듬해 1월까지 국민당 정부 수도였던 난징을 점령한 일본군이 중국인을 대거 학살한 사건이다.

sewonlee@yna.co.kr

☞ "성폭행당했다" 19세女, 가해자 공개하고 전철에 몸 던져
☞ 어버이연합, 방송작가·개그맨 이상훈씨 명예훼손 고소
☞ 국민연금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광주사는 65세 男
☞ "운수 좋은 날인 줄 알았는데" 택시기사 울린 '전과 98범'
☞ 배우 故 장진영 아버지 "숭고한 딸 뜻 따르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