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공지능도 실수한다..무인자동차 사고 현장 공개

입력 2016. 3. 10. 16: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구글 무인자동차 사고 직후 모습

“인공지능도 실수 합니다.”

지난달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의 구글 본사 인근에서 시험주행하던 무인자동차가 시내버스와 가벼운 접촉사고를 내 구글이 사고 검토에 나선 가운데, 사고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과 사고 차량의 모습이 최초로 공개됐다.

이번 영상은 당시 사고가 발생한 버스 앞쪽 유리에 장착된 카메라에 녹화된 것으로, 구글 무인자동차의 왼쪽과 버스의 오른쪽이 충돌하는 순간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버스기사 뿐만 아니라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들도 버스의 뒷문이 무언가와 강하게 충돌하는 것을 느끼고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사고가 발생한 직후 두 차량의 모습도 공개됐다. 직접적으로 충돌한 버스의 뒷문은 심하게 긁힌 흔적과 함께 부품 일부가 떨어져 나가고 유리창에 금이 가 있었다. 구글의 무인자동차의 피해는 더욱 컸다. 앞바퀴 위부터 펜더 일부분까지가 찌그러지거나 아예 벌어졌을 정도다. 또 왼쪽 앞바퀴와 운전자 측 센서에도 손상이 갔다.

버스에는 승객 16명이 탑승해 있었지만 다행히도 부상자는 나오지 않았다.

당시 구글의 무인자동차의 속도는 시속 3㎞이하, 들이받힌 버스는 시속 24㎞로 주행하고 있었던 점을 감안해볼 때, 무인자동차의 피해가 버스보다 클 수밖에 없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구글이 캘리포니아 자동차 관리당국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렉서스의 SUV차량을 개조한 구글의 무인자동차가 차로 중앙으로 재진입하는 가운데 뒤따라오던 버스와 충돌했다. 무인자동차는 버스가 속도를 줄이거나 길을 양보할 것이라고 판단했지만 버스가 예상대로 움직이지 않은 것이다.

구글은 이 사고와 관련해 “우리에게 일부 책임이 있는 것이 명확하다”며 과실을 인정했다. 구글이 지난 6년간 무인자동차로 330만㎞를 주행하면서 발생한 작은 사고는 총 17건인데, 이중 구글의 과실로 발생한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청사에서 알몸으로 사랑 나눈 공무원…CCTV 포착☞ EU 정상회의 중 화장실서 외교관 남녀 ‘성관계’ 논란☞ 男, 女의 외모보다 ○○을 중시하도록 진화중 (연구)☞ 충분히 잤는데…당신이 늘 피곤한 이유 7가지☞ 무슬림국가 TV앵커, 가슴 드러낸 채 저녁뉴스 진행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