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더, 지금 어디 있어요?" 베일 벗은 CIA 진짜 'X파일'

2016. 1. 27. 1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특히 CIA는 이번 문서 공개 소식을 전한 웹페이지에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미국 드라마 'X파일'에서 외계인 존재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인 멀더 요원과 그에 맞서 회의적인 입장이었던 동료 스컬리 요원이 각각 관심을 가질만한 문서를 각각 5건씩 선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보고서는 모두 타자기로 작성한 문서를 스캔해 PDF 파일로 만든 이미지인데, 이 중 '멀더 요원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서 5건'에서 '비행접시 설문 보고서, 1952년 8월 1일'(Survey of Flying Saucer Reports, 1 August 1952)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CIA, UFO 문서 수백 건 기밀 해제 뒤 공개

미국 중앙정보국(CIA)이 수백 건에 달하는 미확인비행물체(UFO) 문서를 21일 공식 홈페이지(https://www.cia.gov/news-information/blog/2016/take-a-peek-into-our-x-files.html)에 공개했다. CIA가 스스로 ‘X파일’이라고 칭한 이번 문서는 1978년 진행된 UFO 관련 조사 당시 작성된 보고서와 사진 등으로, 38년 만에 기밀 해제됐다.

특히 CIA는 이번 문서 공개 소식을 전한 웹페이지에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미국 드라마 ‘X파일’에서 외계인 존재에 긍정적인 견해를 보인 멀더 요원과 그에 맞서 회의적인 입장이었던 동료 스컬리 요원이 각각 관심을 가질만한 문서를 각각 5건씩 선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보고서는 모두 타자기로 작성한 문서를 스캔해 PDF 파일로 만든 이미지인데, 이 중 ‘멀더 요원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서 5건’에서 ‘비행접시 설문 보고서, 1952년 8월 1일’(Survey of Flying Saucer Reports, 1 August 1952)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작성자는 “신뢰할만한 100건 미만의 보고서 중 현재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이들에 관한 CIA의 조사가 계속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CIA가 UFO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시사하는 정보가 언론이나 대중에게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된다”라고 밝혀 당시 CIA가 UFO에 상당한 관심을 가졌고 이를 기밀로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벨기에령 콩고의 우라늄 광산 상공에서 목격된 비행접시, 1952년’(Flying Saucers Reported Over Belgian Congo Uranium Mines, 1952)이라는 제목으로 소개된 다른 보고서를 보면, 시작 부분에 “최근 두 불타는 원반이 벨기에령 콩고에 있는 우라늄 광산 상공에서 목격됐다. 두 비행접시는 우아한 곡선을 그리면서 이동하고 서로 위치를 수차례 바꾸는 등 보여 지상에서 그 형상이 원반형이나 타원형, 간단한 선형으로 보였다”고 쓰여 있다.

이어 “목격자는 귀를 찌르는듯한 고음으로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모든 활동은 10분에서 12분에 걸쳐 진행됐다”고 적고 있어 당시 상황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이뿐만 아니라 문서 뒷부분에는 목격된 비행접시를 스케치한 일러스트도 꼼꼼하게 기록돼 있다.

또한 CIA는 보고서 외에도 UFO 사진도 공개하고 있다. 왼쪽 위아래에 있는 두 사진은 1962년 4월 4일 영국 셰필드와 1960년 10월 20일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각각 촬영된 UFO이고, 오른쪽 사진은 뉴저지의 한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1952년 7월 31일 찍은 ‘UFO 추정 물체’(alleged UFOs)다. 이는 전형적인 UFO 형태를 매우 선명하게 보여준다.

이번 문서 공개는 CIA가 공식적으로 UFO 관련 회의를 진행했다는 것도 확인시켜준다. ‘OSI(과학정보국) 고문단 UFO 회의’(Meeting of OSI Advisory Group on UFO)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문서에서도 알 수 있듯이 CIA에서는 과학자들이 UFO에 관한 회의를 하고 있었던 것 같다. 또한 CIA가 어떤 방식으로 UFO를 조사하고 있었는지도 밝혀져 눈길을 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다음 페이지(https://www.cia.gov/news-information/featured-story-archive/2016-featured-story-archive/how-to-investigate-a-flying-saucer.html)를 클릭해 확인하기 바란다.

이렇듯 CIA 사이트에 공개된 모든 UFO 문서를 살펴보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만일 당신이 UFO에 관심이 많다면 시간 날 때 찾아서 읽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사진=CIA(http://www.foia.cia.gov/collection/ufos-fact-or-fiction)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청사에서 알몸으로 사랑 나눈 공무원…CCTV 포착☞ 공공연한 매춘? 고도의 상술? 중국 미녀 여대생☞ 미모의 유치원 교사 ‘성매매 알바’ 영상 유출 파문☞ 휘어진 새끼손가락…범인은 스마트폰?☞ 생방송 중인 女리포터 뒤로 괴한 난입 사고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