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日 군위안부 세계유산화 저지 행보에 "역사부정" 일침

2016. 1. 5. 17: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반인도적 범죄자료는 인류 공동의 기억이 돼야"
평화의 소녀상은 말이없다!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4일 오후 서울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열린 한·일 위한 협상규탄 촛불 시위에서 한일협상폐기 대책위원회 소속 대학생들과 시민들이 든 촛불 사이로 소녀상이 일본 대사관을 바라보고 있다. 2016.1.4

"일본의 반인도적 범죄자료는 인류 공동의 기억이 돼야"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정부는 일본이 한국과 군 위안부 문제를 타결지은 이후 '소녀상 이전'을 거론하고 위안부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활동에도 문제를 제기하는데 대해 "역사를 부정하려는 언행"이라고 비난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관영매체 기자가 던진 관련 질문에 "강제 동원된 위안부는 일본 군국주의가 2차 대전 기간에 아시아 이웃 국가들에 대해 저지른 엄중한 반인도적 죄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관련 기록물은 당연히 인류 공동의 기억이 되어야 하고 전 인류로부터 소중한 대우와 보호를 받아야 한다"며 이를 통해 관련 자료가 "역사를 깊이 새기고, 평화를 소중히 여기며,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작용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특히 "자신의 이익을 위해 관련 역사를 흐리고 심지어 부정하는 그 어떤 언행도 역사에 대한 일본의 진심과 태도를 의심하게 만들 것"이라며 일본 정부의 위안부 문제에 대해 태도를 비판했다.

또 "우리는 일본이 진짜 성실하고 책임지는 태도로 과거의 역사를 진정으로 반성하는 한편 실제 행동으로 관련 문제를 적절하게 해결함으로써 아시아 이웃 국가들과 국제사회로부터 믿음을 얻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jslee@yna.co.kr

☞ 우주정거장 새해 실험은…"소변을 먹는 물로 정수"
☞ "누드사진 안돼" 페이스북, 코펜하겐 인어공주상도 '검열'
☞ 유치원 원장들 누리과정 지원받아 세금내고 옷 사입고
☞ 승리·인순이·이혁재…걸핏하면 터지는 '연예인 사기' 왜?
☞ 1년 365일 중 300일 입원…보험사기 50대 주부 검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