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신궁 찾은 아베 日 총리.."G7 정상회의 성과 내겠다"(종합)

2016. 1. 5. 16: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베 총리, 이세신궁 참배 (미에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5일 오후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伊勢)시 이세신궁에서 참배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세신궁 찾은 아베 일본 총리 (미에 교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5일 미에현의 이세신궁을 방문하고 있다. 2016.1.5.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오는 5월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관련해 "G7 지도자들과 세계가 직면한 여러 문제에 대해 솔직히 논의해 결실이 풍부한 성과를 내겠다"고 5일 말했다.

그는 이날 미에(三重)현 이세(伊勢)시에 있는 이세신궁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다짐했다.

아베 총리는 "G7 무대인 이세지마에는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이세신궁과 많은 섬들, 굽이치는 강줄기가 펼쳐진 아름다운 자연이 있다. 일본의 고향이라 불러도 좋다"고 말해 개최지에 대한 자부심을 과시했다.

역대 일본 총리는 새해에 이세신궁을 참배해 왔다. 아베 총리도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경제재생담당상 등 각료들과 함께 신궁을 참배한 뒤 이날 오후 도쿄로 돌아왔다. 이날 참배는 2012년 12월 두번째로 총리에 취임한 이후 4년 연속 참배한 것이다.

그는 지난해 10월에도 G7 준비상황을 체크하기 위해 이세시마를 시찰하러 왔다가 이세신궁을 참배했었다.

보통 일본 총리의 이세신궁 참배는 새해 업무 시작 당일에 이뤄지지만 올해는 지난 4일 국회가 소집되는 바람에 아베 총리의 이세신궁 참배가 하루 늦어졌다.

이세신궁은 일본 왕실의 조상신인 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神)를 모시는 신사다.

A급 전범이 합사된 곳이 아니라는 점에서 야스쿠니(靖國)신사와는 차이가 있지만 보수층이 특히 신성시하는 장소다.

일각에서는 이세신궁이 과거 제정일치와 국체원리주의의 총본산 역할을 하던 종교시설인 만큼 현직 총리의 방문이 정교분리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지적도 있다

choinal@yna.co.kr

☞ 우주정거장 새해 실험은…"소변을 먹는 물로 정수"
☞ "누드사진 안돼" 페이스북, 코펜하겐 인어공주상도 '검열'
☞ 유치원 원장들 누리과정 지원받아 세금내고 옷 사입고
☞ 승리·인순이·이혁재…걸핏하면 터지는 '연예인 사기' 왜?
☞ 1년 365일 중 300일 입원…보험사기 50대 주부 검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