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드리 헵번의 미모는 굶주림의 흔적"

2015. 6. 25.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막내아들, 어머니 전기서 밝혀2차대전때 나치치하서 영양실조.. 눈밑 다크서클은 천식 후유증
[동아일보]
‘세기의 요정’으로 불렸던 여배우 오드리 헵번(1929∼1993·사진)의 우아한 미모는 제2차 세계대전 때 굶주림과 그로 인한 병마의 흔적이라고 그의 막내아들이 밝혔다. 보통 여성들에겐 부럽기 그지없는 미모의 비결에는 평생을 따라다닌 전쟁의 상흔이 숨어 있었던 것이다.

헵번이 두 번째 남편인 이탈리아 출신 정신과 의사 안드레아 도티와의 사이에서 낳은 둘째 아들 루카 도티(45)는 최근 영국에서 ‘가정에서의 오드리: 내 어머니의 부엌에 대한 추억’이란 책을 펴냈다. 자상한 어머니로 아이들에게 직접 요리를 해줬던 헵번의 특별 레시피와 함께 부엌에서 어머니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소개한 책이다. 도티는 스스로 ‘밥상머리 전기’라고 이름 붙인 이 책에서 “엄마는 평생 전쟁을 끌어안고 살았다”며 2차 대전이 그녀의 삶에 남긴 상흔을 자세히 소개했다.

영국 데일리미러가 공개한 그 책에 따르면 발레리나를 꿈꾸며 영국 런던에서 유학하던 열여섯 헵번은 나치 독일의 공습이 심해지자 1944∼45년 나치 치하의 네덜란드로 보내졌다. 하지만 나치의 식량 징발로 인한 지독한 굶주림에 시달렸다. 전쟁이 끝날 무렵 기아로 사망한 네덜란드인이 2만2000명에 이를 정도였는데 헵번은 튤립 구근까지 캐 먹으며 39kg의 체중으로 살아남았다. 이때 걸린 영양실조 빈혈 황달 부종으로 인해 170cm의 키에 45kg 안팎의 빼빼 마른 체형을 갖게 됐다. 또 퀭한 눈 아래 특유의 진한 다크서클은 이때 앓게 된 천식의 후유증이었다고 한다.

헵번은 2차 대전 때 겪은 시련으로 인해 발레리나가 되겠다는 꿈과 건강, 따뜻한 가정을 잃었다는 상실감에 평생 시달려 좋은 음식과 가정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다고 한다. 특히 굶주림이 극에 달했을 때 네덜란드 병사가 준 초콜릿 바를 먹고 아사를 이겨낸 뒤 초콜릿 중독자가 돼 매일 저녁 초콜릿을 챙겨 먹었다고 한다. 또 한 끼에 두 접시를 비울 정도로 스파게티를 좋아했고 바닐라 아이스크림도 탐식했지만 결코 살찌는 법이 없었다고 한다.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