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마라톤 폭탄테러범, 독극물 주사 사형 선고(상보)

국제경제부 기자 2015. 5. 16. 05: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국제경제부 기자] 2013년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범인 조하르 차르나예프(21)에게 미 법원 배심원단이 15일(현지시간) 독극물 주사에 의한 사형을 선고했다고 CNN 등이 보도했다.

매사추세츠주 연방 배심원단은 지난 13일부터 사흘간 사형과 가석방없는 종신형을 두고 총 15시간 가량 논의를 거친 끝에 이날 사형 결정을 내렸다.

차르나예프는 지난달 9일 다중살인, 화기사용 등 30개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 평결을 받았으며 이중 17개가 사형을 선고받을 수 있는 혐의로 분류됐었다. 즉 배심원단이 이들 17가지 혐의 중 1개에 대해서만 사형을 평결하더라도 처형될 수 있는 것이었다.

AFP통신에 따르면 배심원단은 17가지 혐의 중 6개 혐의에 대해 사형을 평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로레타 린치 미 법무장관은 이번 사형 선고에 대해 "끔찍한 범죄에 대한 마땅한 처벌"이라고 말했다.

차르나예프는 2013년 4월15일 형 타메를란과 함께 보스턴 마라톤대회서 폭탄 테러를 감행했다. 당시 결승선 인근에 설치된 폭발물이 터지며 8세 소년을 포함해 3명이 숨지고 264명이 다쳤다.

차르나예프 형제는 이후 경찰의 수색을 피해 도망 다니던 중 매사추세츠공대(MIT) 교내 경찰에게도 총격을 가해 숨지게 했다.

형 타메를란은 경찰과의 추격전 끝에 사살됐다.

변호인 측은 그동안 차르나예프를 극단주의적인 형 타메를란에 휘말린 청소년으로 묘사하며 "열린 마음으로 운명을 결정해 달라"고 배심원단에 호소해왔다.

그러나 검찰은 차르나예프가 경찰의 눈을 피해 도피하던 중 적은 메모를 언급하며 "차르나예프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밝히려고 무차별 살상을 했다. 그의 행동이 사형이라는 선고를 얻게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이 예로 든 차르나예프의 메모에는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는 것은 싫지만 이번 경우에는 (살인이) 허락됐다. 미국은 벌받아 마땅하기 때문"이라고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검찰은 "재판에 선 것은 조하르지 그의 형이 아니다"라며 "조하르의 행동에 대한 평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제경제부 기자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