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암살시도' 순간 포착 사진 미국서 공개

곽상은 기자 2015. 4. 22. 0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952년 이승만 대통령 암살 시도 장면을 포착한 사진이 미국에서 공개됐습니다.

미국 뉴저지 주에 거주하는 김태진 국제지도수집가협회 한국대표는 미군 방첩부대의 사진첩에 수록된 이 대통령 암살 시도 사진을 언론에 배포했습니다.

이승만 대통령 암살 시도는 1952년 6월 25일 부산에서 열린 '6·25 2주기' 행사 도중 발생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의열단원으로 활약하기도 했던 유시태란 인물이 이승만 체제에 불만을 품고 권총으로 살해하려 한 사건입니다.

공개된 사진에는 이 대통령이 연설하는 사이에 연단 뒤쪽에 하얀색 옷을 입은 남성이 왼손에 권총을 들고 이 대통령을 겨냥하기 바로 직전의 자세가 담겨 있습니다.

어깨에 소총을 맨 채 연단을 지키는 헌병도 있지만, 부동자세로 앞쪽만 주시하고 있어 뒤쪽에서 벌어지는 위기 상황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사진 아래에는 '62세인 유시태가 이 대통령을 저격하려 하고 있다. 이번 암살 시도는 김시현 의원이 이끄는 12명의 반정부 조직이 선동했다'는 내용이 타이핑돼 있습니다.

유시태의 암살 시도는 당시 권총 불발로 무위에 그쳤습니다. 이 일로 유시태는 사형선고를 받았다가 무기징역형으로 감형된 뒤 4·19 혁명 이후 석방됐습니다.

이 사진을 공개한 김 대표는 "2년 전 런던에서 이 사진첩을 구입했다"면서 "미군 방첩부대가 보고용으로 만들어 두세 군데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곽상은 기자 2bwithu@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