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만에 생긴 남태평양 섬, 전후사진 화제

입력 2015. 3. 15. 09:47 수정 2015. 3. 15. 09: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최근 남태평양에 새로 생긴 섬의 '비포 앤 애프터'(전후) 사진이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영국 BBC뉴스와 일간 메트로 등 외신은 12일(현지시간) 프랑스우주국(CNES)이 위성을 통해 관측한 통가의 신생 섬 사진을 공개했다.

최대 폭 500m 높이 250m인 이 신생 섬은 남태평양 중부 국가 통가의 수도 누쿠알로파에서 북서쪽으로 약 45km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해저 화산이 활동을 시작하면서 모습을 드러냈다.

공개된 최신 사진에서는 신생 섬은 왼쪽에 있는 훙가통가섬과 이미 하나로 이어졌고 이대로 확장을 계속할 시에는 오른쪽에 있는 훙가하파이섬과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이 나라에서 호텔을 운영하는 잔피에로 오르바사노라는 남성이 자신의 배를 통해 새로 생긴 섬을 친구들과 함께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촬영한 사진에는 마치 목가적이고 이국적인 낙원의 모습처럼 보이지만, 전문가들은 이 신생 섬은 아직 제대로 굳지 않아 불안정하고 파도와 해류에도 취약하다고 말한다.

현지 매체 마탕기 통가 편집자인 메리 린 포누아는 BBC뉴스에 "이 섬은 정말 부서지기 쉽다. 아직 거기 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언제 화산 폭발이 끝날지도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자연재해 전문가인 영국 브리스톨대 매트 왓슨 박사 역시 "이 신생 섬은 마그마의 분출로 형성된 것이므로 섬을 형성하는 각각의 표면은 기본적으로 매우 작은 조각"이라고 말했다.

뉴질랜드에서 북동쪽으로 2000km 떨어진 통가는 이른바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 지진·화산대에 있어 지진과 화산활동이 자주 일어난다. 환태평양 지진·화산대에서는 지진이나 화산활동으로 섬이 생긴 사례가 이따금 있다.

사진=프랑스우주국(위), 잔피에로 오르바사노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12세, 13세 소년들이 40대 여성 성폭행 충격☞ 10대 소녀들, 섹스행운권 팔아 성매매 '충격'☞ 독사 VS 독거미, 목숨 건 대결…결과는?☞ 美정부가 공개한 '기밀 해제' UFO 사진들☞ '미스 엉덩이'우승女, 성형 부작용으로 다리 부패

[ 화이트데이 인기 운세 50% 할인 이벤트] [ 서울신문 구독신청]

나우뉴스( nownews.seoul.co.kr) [ 페이스북] [ 군사·무기] [ 별별남녀] [ 기상천외 중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