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 작은 섬나라 통가, 화산 폭발로 섬 출현

2015. 1. 18. 1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인 통가에서 해저화산이 폭발해 새로운 섬이 출현했다고 AFP통신이 16일(현지시간) 밝혔다.

통가 당국에 따르면, 새로운 섬은 지난달부터 분화를 계속하고 있는 화산의 영향으로 출현했다.

현지 토지·천연자원부에 따르면 '훙가 통가 훙가 하파이'라는 이름의 이 화산은 수도 누쿠알로파에서 약 65km 떨어진 해저에 있다.

지난 2009년 처음 발생한 이 화산은 그간 잠잠해 오다가 지난해 12월 20일부터 다시 분화를 시작해 화산암과 화산재를 분화구 주위로 분출하고 있다. 화산재는 400m 높이까지 올라와 주변 항공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다.

분화는 인근 무인도에서 약 100m 떨어진 앞바다에 있는 해저에 있는 2개의 분화구에서 일어나고 있다.

새로운 섬의 출현은 전문가의 현지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지구관측위성 '테라'의 모디스(MODIS, 적당 해상도 이미지 분광 방사계) 카메라에도 통가의 화산 분화가 관측됐다.

섬의 크기는 폭 1km, 길이 2km 정도이며 높이는 해발 약 100m이다.

사진=트위터(위), 미국항공우주국(NASA)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남성' 2개나 가진 희귀 남성 "1000명과 잠자리"☞ 수학여행 다녀온 소녀 7명 '집단 임신' 충격☞ '올챙이' 낳는 개구리도 있어…세계 최초 확인☞ 굴뚝에 나체로 끼어있다 구조된 女, 정체는?☞ 수영, 오히려 척추에 나쁘다? (伊 연구)

[ '재미'로 들여다보는 오늘의 운세] [ 서울신문 구독신청]

나우뉴스( nownews.seoul.co.kr) [ 페이스북] [ 군사·무기] [ 별별남녀] [ 기상천외 중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