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권자, 총선 무효소송 제기.."한표 격차, 평등권 위배"

2014. 12. 16.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의 유권자들이 12ㆍ14 중의원 선거(총선)에서 행사한 한 표의 가치가 헌법이 규정한 평등권에 어긋난다며 선거 무효를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

마스나가 히데토시(升永英俊) 변호사 등은 14일 시행된 제47회 총선 투표에서 소선거구의 인구 격차가 최대 2.13 대 1까지 벌어진 것은 위헌이라며 전국 295개 소선거구 투표 결과의 무효를 요구하는 소송을 14개 고법·고법지부에 제기했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 등 일본 언론이 16일 보도했다.

이번 총선에서 의원 1명당 유권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도쿄(東京) 1구로 49만 2천25명이고 가장 적은 곳은 미야기(宮城) 5구로 23만 1천81명이다.

원고들은 이처럼 미야기 5구의 유권자가 행사하는 한 표의 가치가 도쿄 1구 유권자 표의 2.13배 가치를 지니도록 설정한 것이 평등권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일본 최고재판소(대법원)는 소선거구의 인구 격차가 최대 2.43배까지 벌어진 제46회(2012년 12월) 중의원 선거가 '위헌 상태'라고 판단했다.

위헌 상태는 한국 헌법재판소가 내리는 '헌법 불합치' 결정과 비슷한 것으로 위헌성은 인정하지만 당장 효력을 상실시키지는 않고 일정 기간 내에 바로잡지 않으면 위헌으로 보는 판결이다.

일본은 선거구 인구 격차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이번 총선 때 소선거구 의석을 기존의 480석에서 475석으로 5석 줄였으나 여전히 격차가 크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번 선거에서는 낮은 투표율도 논란을 낳았다.

일본 총무성의 발표에 따르면 14일 총선의 투표율은 소선거구 52.66%, 비례대표 52·65%로 전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앞서 최저 투표율을 기록한 2012년 총선보다 소선거구와 비례대표 모두 6.66% 포인트씩 투표율이 하락했다.

도쿄신문은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아오모리(靑森)현 등 8개 현의 소선거구 투표율이 50%를 밑돌았다고 심각성을 지적했다.

최다 득표 후보 1명만 당선되는 소선거구제도에서는 다수당이 전체 유권자를 기준으로 지지율에 비해 많은 의석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는데 투표율이 낮아져 이런 현상을 심화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의 집계로는 자민당이 전체 유권자(기권자 포함)의 25%로부터 표를 받아 소선거구 의석의 76%를 차지했다.

sewonlee@yna.co.kr

'靑문건 유포' 박관천·조응천·청와대 전부 속았다
한달간 앙심·범행날 휴가…박춘봉 '계획살인 정황' 드러나나
"게임 많이 한다" 꾸중…10대 조카가 고모 살해
"병 때문에 힘들어서"…아파트 20층서 남녀 추락해 사망
美 고등학생, 점심시간 주식거래로 791억원 벌어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