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에 남기로 한 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 '불확실한 미래' 보다 경제안정 '實利' 택했다

김태완/강영연 입력 2014. 9. 20. 03:31 수정 2014. 9. 20. 03: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리 독립 투표 부결 反 55.3% vs 贊 44.7% 파운드화 금지·부채상환..英정부 경제 압박 '주효' 조세 등 자치권 확대..연방체제 변화 불가피

[ 김태완/강영연 기자 ]

스코틀랜드 주민들이 '307년 만의 독립'보다 '영국 잔류'를 선택했다. BBC 등 외신들은 19일 개표 결과 반대 55.3%, 찬성 44.7%로 독립 반대가 10.6%포인트 앞섰다고 보도했다. 투표율은 역대 최고인 84.6%였다.

분리 독립에 반대해 온 마이클 고브 영국 보수당 의원은 "영국은 내일도 안전할 것 같다"며 결과를 반겼다. 반면 독립운동을 주도한 알렉스 샐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총리는 "스코틀랜드 국민들은 '이번만' 독립을 거부했다"며 "미래에 투표는 다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307년 만의 독립, 꿈으로 남다

분리 독립의 꿈을 무너뜨린 것은 역시 '경제 문제'였다.

스코틀랜드인들은 영국을 벗어나야 더 잘 살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왔다. 북해유전, 조선 산업 등으로 영국 국내총생산(GDP)의 10% 정도를 차지하지만 정작 복지혜택 등에서는 소외됐다는 불만이 컸다. 독립하면 북해유전의 90%가 스코틀랜드에 귀속되기 때문에 세금을 낮추고 복지를 높일 수 있다고 스코틀랜드국민당(SNP) 지도자들은 주장해 왔다.

영국 정부도 '경제'로 대응했다. 파운드화 사용 금지, 부채 230억파운드 상환 등으로 스코틀랜드를 압박했다. 결정적 승부수는 투표 전날인 지난 17일 나왔다. 영국 미(未)시추 원유 중 20%를 보유한 셰틀랜드가 스코틀랜드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경제로 독립을 꿈꿨지만 결국 경제에 발목을 잡힌 셈이 됐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투표율도 영향을 미쳤다. 글라스고, 던디 등 찬성 의견이 높은 지역의 투표율은 75% 정도로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노동자들이 많은 도시 지역에서 독립 찬성표가 많았지만 소도시와 시골지역에서의 패배를 뒤집을 만큼은 아니었다"고 전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발언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앨런 그린스펀 전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 로버트 졸릭 전 세계은행 총재 등의 우려도 영향을 미쳤다고 외신들은 분석했다.

◆"변화는 이제 시작"

스코틀랜드가 영국에 남기로 했지만 연방 체제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니콜라 스터 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부수반은 이날 성명을 통해 "투표 결과가 어떻든 스코틀랜드는 변화에 대한 요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이미 스코틀랜드에 조세권, 예산권 등 더 많은 자치권을 부여할 것을 약속했다.

캐머런 총리는 투표 결과가 확정된 뒤 대국민 연설을 통해 권한 이행 계획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변화는 스코틀랜드에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10일 잉글랜드와 웨일스 의원들은 캐머런 총리와의 대화에서 스코틀랜드의 독립을 막기 위해 너무 많은 권력을 넘겨주는 것을 비판하면서 자신들의 지역에도 권력을 더 이양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영국 파운드화는 독립 반대표가 더 많이 나온 출구조사가 발표된 직후 0.7% 올라 파운드당 1.652달러를 기록했다. 영국 FTSE100지수 선물은 0.7% 올랐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샐먼드 총리는 스코틀랜드 분리 독립 투표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총리직에서 물러날 뜻을 밝혔다.

김태완/강영연 기자 twkim@hankyung.com

[ 한경+ 구독신청] [ 기사구매] [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