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파이퍼, 조용기 목사 비판 "그리스도 욕되게 했다"

입력 2014. 4. 9. 14:12 수정 2014. 4. 9. 14: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존파이퍼 조용기'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복음주의 설교가 존 파이퍼(68) 목사가 "조용기 목사가 그리스도를 욕되게 했다"고 비판했다.

존 파이퍼 목사는 지난 5일 자신의 팟캐스트 '존 목사에게 물어보세요'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오순절교회 설립자인 조용기 목사가 1200만 달러(약 131억원)를 횡령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사실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 방송에서 "그리스도를 공공적으로 욕되게 함과 그 분의 말씀과 그 분의 복음, 또 그 분의 교회를 욕되게 해 매우 화나고 슬프다"라고 직접적으로 비난했다.

이는 미국 최대의 웹 커뮤니티 사이트인 '토픽스(topix)'가 존 파이퍼 목사의 팟캐스트 방송을 기사화 한 크리스천 포스트와 프리리퍼블릭의 기사를 링크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크리스천 포스트는 "존 파이퍼가 세계에서 가장 큰 오순절교회 설립자인 한국의 조용기 목사가 1200만 달러 횡령죄로 유죄를 선고받은 사실을 언급하며 미국에 있는 '돈을 사랑할지도 모르는' 목사들에게 경고를 보냈다"고 전했다.

또 횡령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조용기 목사의 집행유예 판결을 언급하며 "세계 최대의 교회라 자랑하는 순복음교회가 전세계의 조롱거리로 전락했다. 파이퍼 목사의 이러한 발언은 보수적인 기독교계에 만만치 않은 충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여의도 순복음교회의 주임 목사인 조용기 목사는 지난 2월 배임 등의 혐의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50억 원의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존 파이퍼 목사는 "나는 목사들이 자기 스스로를 끊임없이 돌아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목사들이 돈의 유혹을 피하기 위해 ▲부자가 되거나 부를 축적하려는 생각을 버려라 ▲수입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따로 관리자를 두라 ▲동료들에게 당신의 수입의 근원을 완전히 공개하라 ▲당신의 보물이 땅이 아니라 천국에 있음을 증명할 만큼 검소하게 살아라 ▲다수의 장로들이 공동으로 지도하는 구조를 만들라 등의 다섯 가지 메시지를 전했다.

존 파이퍼 목사는 "예수는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말씀하셨다. 마음속에 그런 욕망이 보이거든 그 욕망을 단칼에 없애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존 파이퍼 목사는 복음주의 교계에서 '기독교 희락주의자', '탁월한 기쁨의 신학자'로 불리며 "예수 그리스도를 최고로 높이는 순수하고 강력한 복음 선포를 전하는 이 시대 최고의 설교가"로 꼽힌다.

그는 '하나님을 기뻐하라', '하나님이 복음이다', '예수님의 지상명령', '삶을 허비하지 말라', '말씀으로 승리하라' 등의 저서로 한국 교회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2014년 갑오년 말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