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부패개혁으로 올해 1000억달러 손실 예상

김홍재 입력 2014. 4. 4. 15:21 수정 2014. 4. 4. 15: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징=김홍재 특파원】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취임이후 강력한 반부패 개혁으로 올해 1000억 달러(약 106조원) 규모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반개혁 세력들이 반격에 나서고 경제적 악영향 우려까지 나오면서 속도조절론이 대두되고 있다.

4일 미국의 메릴린치에 따르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시 주석의 반부패 개혁으로 명품시장, 고급음식점 등이 불황을 맞고 있으며 공무원들의 복지부동으로 공공사업이 지연되는 등 올해 1000억 달러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공무원들에 대한 호화회식 및 선물 금지 조치 등으로 국내 소비가 위축돼 경제성장률이 최소 0.6%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중국내 고급상가와 명품시장은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공무원들이 새 프로젝트를 추진하지 않고 공금을 은행 금고에 맡기면서 지난해 국유은행들의 수신고가 전년대비 30% 급증했다.

아울러 최근 장쩌민, 후진타오 등 전 국가 주석들이 시진핑 지도부의 고강도 반부패 개혁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이는 공산당 원로들의 측근세력을 더 이상 건드리지 말라는 신호로 해석돼 권력 투장의 서곡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은 리펑 전 총리가 사정 칼날을 피하기 위해 외신들에게 거짓 정보를 흘리고 계파 세력을 총동원해 반격에 나섰다고 전했다. 앞서 리 전 총리의 측근으로 알려진 중국 싼샤댐을 관리하는 창장싼샤 집단의 차오광징 이사장과 천페이 사장이 전격 해임되면서 사정 얘기가 흘러 나왔다. 이에 따라 시 주석이 반부패 개혁작업 속도 조절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hjkim@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