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공구역 갈등에 "냉정해야"..방중 뒤 달라진 미국, 왜

2013. 12. 5. 21: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편 방공식별구역 설정에 대해 중국을 맹비난해온 미국은 뚜렷한 입장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도 냉정하고 책임있게 행동하라고 촉구했는데요. B-52폭격기까지 날려보낸게 엊그제(3일)인데 갑자기 얼굴을 바꾼 셈이 됐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은 어제 조 바이든 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회담이 끝난 뒤 공식 브리핑에서 방공식별구역 문제를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무력 시위까지 벌이며 최고조로 치달은 미·중 갈등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조용한 해결을 모색하려는 걸로 풀이됩니다.

오늘 척 헤이글 미국 국방장관도 동북아 일대의 긴장이 해소돼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척 헤이글/미국 국방장관 : 지금은 많은 차이점을 신중하게 헤쳐나가야 할 시기입니다.]

헤이글 장관은 특히 한국과 일본에 대해서도 냉정을 촉구했습니다.

[척 헤이글/미국 국방장관 : 한국·중국·일본은 냉정하고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헤이글 장관이 굳이 한국을 거론한 건 이어도까지 방공식별구역을 확대하려는 우리나라의 방침에 미국이 부정적 입장을 보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특히 이 발언이 어제 미중 회담 이후 나온 점에서 미뤄볼 때 중국과 사전 교감했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