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매체 "한국 정부, 민주주의 옹호 사제를 국가의 적으로 낙인"

박민식기자 2013. 11. 29. 01: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창신 신부 관련 보도 "숨도 쉴 수 없는 포위상태"

교황청 소속의 해외 선교 기구가 운영하는 온라인 매체가 박창신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원로신부에 대한 검찰 수사와 종북 논란을 상세하게 보도했다.

교황청립외방선교회(PIME)의 공식 매체인 아시아뉴스(asianews.it)는 26일 '정부가 민주주의를 옹호하는 사제를 국가의 적으로 규정하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박 신부가 시국미사에서 한 발언을 이유로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한 검사의 발언을 인용해 "대검찰청 등과 수사 방향을 논의하고 있으며 박 신부를 상대로 여러 건의 고발이 접수됐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박 신부가 22일 미사에서 대선 부정 의혹과 한국의 비민주적 분위기에 관해 강론하다가 막바지에 문제의 연평도 포격 발언을 했는데 정부와 여당이 이에 격노했다며 사건 경위를 설명했다. 매체는 박근혜 대통령, 정홍원 국무총리, 김관진 국방장관이 박 신부의 발언을 비판했으며 염수정 서울대주교도 "정치나 사회조직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사제의 역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서울의 천주교 관계자가 "숨막히는 분위기에 포위된 듯한 느낌이다. 거리에서 사제들을 불신의 눈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강론의 전체 내용은 무시하고 나를 종북주의자로 몰고 있다"는 박 신부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이번 논란이 긴장을 조성하려는 극단주의자들의 의도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여론도 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9월에도 한국 천주교계가 국정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조직적인 비판 운동을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박민식기자 bemyself@hk.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