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 안 받는 자본주의, 새로운 독재일 뿐" 교황 '사제로서의 훈계' 공개

정유진 기자 2013. 11. 27. 21: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현실 참여 주문도

교황 프란치스코(77)가 "통제받지 않는 자본주의는 '새로운 독재' "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하면서 전 세계 정치 지도자들은 경제적 불평등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가톨릭 사제와 신도들에게도 "사회통합과 인권·시민권을 둘러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당부했다.

교황은 자신이 직접 저술한 '사제로서의 훈계'를 26일(현지시간) 공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교황의 직접적인 권고라고 할 수 있는 이 문서에서 그는 전임 교황들의 학문적인 내용과는 확연히 다른 목소리를 냈다. 아르헨티나 출신인 프란치스코 교황은 1300년 만의 첫 비유럽 지역 출신이다.

교황은 "동시대 현실을 분석하는 것은 사실 교황의 책무가 아니지만, 돌이킬 수 없는 비인간성의 시대로 접어드는 상황에서 이는 우리 모두의 중요한 책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교황은 내용의 상당 부분을 자본주의의 탐욕과 이 때문에 확대되고 있는 경제적 불평등을 비판하는 데 할애했다. 그는 " '살인하지 말라'는 십계명을 현 시대에 맞게 고쳐 말하면 '경제적 살인(경제적으로 누군가를 배제하거나 소외시키는 것)을 하지 말라'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어떻게 주가 지수가 2포인트 하락하는 것은 뉴스가 되는데, 홈리스 노인이 거리에서 죽어가는 것은 뉴스거리도 되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쓰고 버려지는 '소비재'라 여기고 있지만, 심지어 이제는 쓰이지도 않은 채 그냥 '찌꺼기'처럼 버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황은 "경제권력을 휘두르는 사람들은 아직도 부유층의 투자·소비 증가가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로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낙수효과'를 말하고 있지만, 이는 잔인하고 순진한 믿음"이라며 "가난한 사람들은 (그 낙수가 내려오지 않을지도 모르는데) 언제까지나 기다리고만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통제받지 않는 자본이 '새로운 독재자'로 잉태되고 있다"면서 "이 독재자는 무자비하게 자신의 법칙만을 따를 것을 강요하며, 윤리와 심지어 인간마저도 비생산적인 것으로 취급한다"고 지적했다.

교황은 정치 지도자들과 가톨릭 사제들이 사회의 부조리와 불평등을 바로잡기 위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정치 지도자들이 '가난한 자와 부를 나누지 않는 것은 그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것을 도둑질하는 것'이란 옛 성인들의 말을 되새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톨릭 사제들에게도 적극적인 현실 참여를 주문했다. 그는 "아직도 가톨릭 교회는 많은 이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받는 기관"이라며 "교회는 사회통합과 인권·시민권을 둘러싼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해결책을 찾아내는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직의 안위에만 치중하는 교회가 돼서는 안된다"면서 "교회는 말과 행동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개입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신발에 거리의 진흙을 묻힐 수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교회가 좀 더 깨지고 상처 입고 더러워지기를 원한다"고도 했다.

교황이 사제의 현실 참여를 강조한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 7월에도 브라질에서 "교회도 거리로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고, 지난 9월 미사 강론에서는 "정치인들이 더 잘 통치할 수 있도록 사제들도 능력 닿는 대로 최대한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유진 기자 sogun77@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