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이 미국 땅?..美의회, 국립공원 지정 추진

2013. 7. 10. 04: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주왕복선 아폴로가 남긴 모든 인공물 대상"

"우주왕복선 아폴로가 남긴 모든 인공물 대상"

(워싱턴=연합뉴스) 이승관 특파원 = 미국 연방 의회에서 달에 국립공원을 지정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다.

9일(현지시간) 미국 의회에 따르면 도나 에드워드(민주ㆍ메릴랜드), 에디 버니스 존슨(민주ㆍ텍사스) 하원의원은 달에 국립역사공원을 조성하는 내용의 '아폴로 달착륙 유산법'(H.R. 2617)을 공동 발의했다.

지난 1969년 달 착륙에 성공한 아폴로 11호를 시작으로 1972년 아폴로 17호까지 미국 우주왕복선이 달 표면에 남긴 모든 인공물로 구성된 '아폴로 달착륙지점 국립역사공원'을 만들자는 것이 이 법안의 주요 내용이다.

또 법안이 통과된 후 1년 내에 공원을 지정해 내무부와 국립항공우주국(NASA)이 관리하도록 하며, 민간이나 외국 정부로부터 공원조성을 위한 기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미국 정부에 대해 아폴로 11호의 착륙지점을 유엔 지정 세계유산으로 신청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하원 과학ㆍ우주ㆍ기술위원회의 민주당 간사인 존슨 의원은 법안 제안문에서 "민간기업과 다른 나라들이 점점 달착륙 능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아폴로의 달착륙 지점을 영원히 보호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에드워드 의원은 내년부터 오는 2016년까지 3년간 항공우주국에 대한 예산승인 법안을 제출하면서 화성 탐사와 국제우주정거장 운영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humane@yna.co.kr

<아시아나기 사고> "사망 학생 안전띠 안 매"
SBS '못난이 주의보' 방송사고..전날방송 내보내
사고조종사 집중조사…"충돌3초전 권장속도 75% 불과"(종합4보)
'뒷담화 논란' 기성용 詩 올리고 페이스북 삭제
<아시아나기 사고> 한-미, 사고원인 해석놓고 온도차(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