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터, 케리 장관에 편지로 방북 의사 전해"

2013. 5. 2. 06: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멘트]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을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에서 재판에 회부된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씨의 석방 문제 논의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유석현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북핵 위기가 높아지던 지난 1994년 6월, 북한을 처음으로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면담했던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북핵 위기를 넘기고 제네바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큰 도움을 줬습니다.

지난 2010년에도 북한을 찾아가 당시 불법 입국죄로 북한에 수감돼있던 미국인 아이잘론 말리 곰즈 씨를 데리고 귀국했습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최근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을 또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에 억류돼 있는 한국계 미국인 케네스 배씨의 석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한반도 위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김정은 정권과 대화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케리 장관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미국 정부가 카터 전 대통령의 북한 방문을 막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지난 2011년 4월에도 전직 국가 수반들의 모임인 '엘더스 그룹'의 일원으로 북한을 방문했지만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나지도 못해 북한의 선전 전략에 이용만 당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89살의 고령인 카터 전 대통령의 북한 방문이 이뤄질 경우 북한은 '인질 외교'를 통해 미국과의 대화 재개를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YTN 유석현입니다.

[관련이슈]

▶ '이번엔 달라' 중국의 조치, 북한에 상당한 타격 줄 듯

▶ "북중 국경에서 중국군 활동 증가"

▶ 북 "핵무기와 무장장비 더 많이 만들어야"

▶ 미군 합참의장 "북한도발 장기화 국면"

▶ 한·중 6자회담 대표 회동...정세 전환 협의

[저작권자(c) YTN & Digital YTN.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