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누드 걸작 '세상의 기원' 얼굴 찾았다"

입력 2013. 2. 8. 11:01 수정 2013. 2. 8. 11: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여성 음부를 사실적으로 그려 당대에 큰 논란을 일으킨 유명 화가 구스타프 쿠르베(1819~1877)의 걸작 '세상의 기원'(L'Origine du monde)의 얼굴로 추정되는 그림이 공개됐다.

프랑스 잡지 '파리 매치'(Paris Match)는 6일(현지시간) "지난 2010년 한 아마추어 골동품 수집자가 고물상에서 구입한 그림을 과학적으로 조사한 결과 쿠르베의 걸작 '세상의 기원'의 얼굴 부분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잡지 측은 이 그림의 진위 여부 확인을 위해 화학적 테스트, 원작과의 비교 등 모든 검증을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파리 오르세 미술관에 전시중인 '세상의 기원'은 1866년 그려진 작품으로 여자의 얼굴은 생략한 채 도발적인 자세로 두다리를 벌리고 있는 하반신을 사실적으로 그려넣어 숱한 논란을 일으켰다. 또한 '세상의 기원'은 국내에서도 '표현의 자유'를 놓고 논쟁이 붙었을 때 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작품이다.

쿠르베 전문가 장 자크 페르니는 "과학적인 검증은 물론 두 작품의 캔버스와 붓놀림, 스케치 모든 것을 비교했다." 면서 "역사상 가장 도발적인 그림이 마침내 얼굴을 찾았다."며 흥분했다.

이어 "이 그림의 모델은 화가 제임스 휘슬러의 연인 조안나 히퍼넌으로 모델 보호를 위해 얼굴을 잘라내 두 작품이 된 것 같다."고 추정했다.

그러나 이같은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도 이어졌다. 현지 유력일간지 르 피가로는 "당시 쿠르베가 작품을 두개로 나눴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다."고 밝혔으며 오르세 미술관 측은 코멘트를 거절했다.

한편 이 작품을 우리 돈으로 200만원에 구매한 아마추어 수집가는 진품으로 공식 확인될 경우 돈벼락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잡지 측은 "작품의 가치가 약 4000만 유로(약 586억원)로 전망된다." 면서 "수집가는 이 작품을 오르세 미술관에 임대해 두 작품이 나란히 전시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나우뉴스 다른기사 보러가기] ☞ 여성이 가장 섹시하다 느끼는 나이, 몇 살?☞ 무게 500kg!…북미 최대 '괴물' 철갑상어 잡혔다☞ 물개 잡다가 '이빨' 빠진 거대 백상아리 포착☞ "휴가 중 아팠다면 다시 휴가 줘라" 판결☞ "살 찌기 싫으면 사과 깎아먹지 마세요"

나우뉴스 공식 SNS 계정: 트위터 http://twitter.com/SEOUL_NOWNEWS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별난 세상 별난 뉴스( nownews.seoul.co.kr) [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모집]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