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함재기 갑판 이·착륙 성공.. 진용 갖춘 항모전단

입력 2012. 11. 26. 02:56 수정 2012. 11. 26. 02: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랴오닝함 취역 2개월만에 발표

[서울신문]지난 9월 말 '빈껍데기'란 불명예를 안고 취역한 중국의 첫 번째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이 2개월 만에 함재기의 갑판 이착륙 시험에 성공했다. 본격적으로 항모전단을 갖추고, 작전에 투입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서해는 물론 일본과의 분쟁 지역인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가 포함된 동중국해, 그리고 남중국해까지 '랴오닝함 전단'의 작전 반경에 들어가게 됐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25일 최근 함재기 젠(殲)15가 랴오닝함 갑판에서 이착륙 시험에 성공했다는 기사를 1면에 비중 있게 보도했다.

지난 9월 25일 취역 당시 함재기의 갑판 이착륙 기능을 갖추는 데 최소 2년 이상 걸릴 것이라던 예상을 뒤엎고 발 빠르게 항모의 중요한 기능을 갖춤으로써 항모전단 운용 시기가 빨라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신문은 "이번 착륙 성공은 젠15가 랴오닝함의 설계 기준에 부합한다는 뜻"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젠15가 랴오닝함의 공식 함재기라는 사실을 사실상 대내외적으로 선포한 것이다.

●공대함 미사일 등 무기 탑재 가능

'공중상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젠15는 작전 반경이 1000㎞에 이르고, 기동성이 강한 데다 공대함 미사일, 공대공 미사일 등 다양한 무기를 탑재할 수 있어 랴오닝함의 작전 반경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중국 내 군사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중국 군은 이미 공중급유 능력까지 갖고 있어 실제 항모전단의 운용이 시작된다면 작전 반경에 제한이 없을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군은 이번 착륙 성공에 앞서 항모 갑판 1∼5m 위에서 초저공 비행한 뒤 갑판에 살짝 닿았다가 다시 날아오르는 '터치 앤드 고'(touch and go) 등의 훈련을 100번 이상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국 군은 여전히 신중한 입장이다. 해군군사학술연구소 장쥔서(張軍社) 부소장은 이날 인민망과의 인터뷰에서 "항모와 함재기가 완벽한 이착륙 기능을 갖추려면 아직도 시간이 다소 걸린다."면서 "젠15 이외에 다른 기종의 함재기에 대해서도 이착륙 훈련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항모전단 운용시기 빨라질 듯

랴오닝함을 필두로 한 첫 번째 항모전단 편제와 관련해선 아직 전혀 알려진 바가 없다.

미국 등의 통상적인 항모전단 운용 사례를 감안하면 중국 군은 랴오닝함과 2~3척의 미사일 구축함, 4척의 대잠수함 구축함, 1~2척의 핵잠수함, 보급함 등으로 항모전단을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홍콩의 명보는 최근 중국판 이지스함으로 불리는 '란저우'(蘭州)급 방공 구축함 2척, 중거리 방공 및 대잠수함 작전용 구축함 4척, 호위함 2척, 핵잠수함 2척 등으로 항모전단 구성을 예상한 바 있다.

베이징 주현진특파원 jhj@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1kg 초대형 굴 잡았더니 영롱한 진주 16개가…☞ TV보던 애가 '움찔하다가 중얼중얼' 한다면☞ "일본 출장간다" 전화한 남편 뒤 밟았더니…☞ 안철수 사퇴 이후 박·문 지지율 조사해 보니☞ 나경원-원희룡 요즘 뭐하나 했더니…☞ 안철수캠프 박선숙, 송호창 향후 진로는?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