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대처' 英 메이의 공약, '대처리즘'과는 거리

연유진 기자 2016. 7. 12. 0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수 특권층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해 일하는 나라의 비전" 주장
26년 만에 영국 여성 총리로 취임할 예정인 테리사 메이/자료=AFP연합뉴스

13일(현지시간) 26년 만에 영국의 총리로 취임할 테리사 메이 내무장관이 내세우는 보수당 소속 여성이라는 점 때문에 ‘제2의 마거릿 대처’로 불린다. 하지만 메이 장관의 공약은 신자유주의를 앞세운 ‘대처리즘’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11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와 가디언 등 영국 언론에 따르면 메이는 경제 분야에서 대처와 달리 자유보다 사회 질서를 우선하는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이날 메이는 기업에 근로자이사제 도입을 의무화하는 발표했다. 근로자이사제는 기업 이사회에 노동조합 위원장처럼 대표성을 지닌 근로자를 반드시 포함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사회를 견제할 사외이사제가 있으나 이 또한 사회적 배경이 비슷한 사람이나 업계 내부 인사로 채워지는 현실에 대한 비판 의식에서 나온 계획이다.

그는 또 연례 주주총회에서 경영진 보수안 표결 결과가 구속력을 지니도록 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주총 표결이 권고 기능밖에 하지 못해 영국 내에서 경영진의 고액연봉 논란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이날 오전 영국 버밍엄에서 한 유세에서 “내가 이끄는 보수당은 완전히, 절대적으로 근로자들 편에 설 것”이라며 “보수당을 평범한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당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메이의 공약에 대해 FT는 “보수당이 시장과 개인주의가 아닌 사회와 공동체의 가치를 믿는다는 주장으로 대처와 거리를 두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나 메이가 근로자들의 노동권만을 절대적인 가치로 삼고 있지는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가디언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1997년 하원에 입성하고서 “정부 복지 지출 부담이 기업으로 넘어간다”며 최저임금제를 반대하는 취지의 발언을 수차례 한 적이 있었다.

/연유진기자 economicus@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