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이 안보이는 난민위기> 분열 위기 EU..통합·연대 시험대

2015. 9. 22. 04: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난민쿼터 조정·경제적 이주민 송환·난민 접수처 설립 등 추진
(오브레체<슬로베니아> AP=연합뉴스) 19일 새벽(현지시간) 크로아티아에서 슬로베니아로 넘어가려는 난민들이 슬로베니아 오브레체 검문소에서 가로막혀 펜스 뒤에 서 있다. 난민 수 천 명이 유럽 국가들의 국경 봉쇄, 교량 통행 차단, 철조망 설치 등 난민유입 금지 조치 때문에 곳곳에서 발이 묶였다.
EU, 22~23일 난민대책 회의 (자카니<헝가리> AP=연합뉴스) 최악의 난민 유입사태에 직면한 유럽 각국이 난민 수용 방안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는 가운데 오는 22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각료회의와 23일 EU 정상회의가 잇따라 열려 합의도출을 모색한다.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지난 17일 정상회의 개최를 통보하면서 "난민 위기는 인도주의와 연대의 시험대가 되고 있다"고 말하고 "유럽은 신뢰할 수 있는 난민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 20일 크로아티아의 토바니크 역에서 이라크 난민들이 철길 옆에 앉아 모닥불을 피우며 냉기를 견디는 모습.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9일 유럽의회 국정연설에서 이탈리아, 그리스, 헝가리로 들어온 난민 16만명을 EU 회원국이 분산 수용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난민쿼터 조정·경제적 이주민 송환·난민 접수처 설립 등 추진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 2차대전 이후 최악의 난민 유입사태에 직면한 유럽연합(EU)이 분열 위기에 처했다.

난민 분산 수용을 둘러싸고 서유럽과 동유럽이 첨예한 갈등 양상을 빚고 있으며 이는 EU 통합과 연대의 시험대가 되고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난민 도착지인 그리스, 이탈리아, 헝가리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EU 회원국들이 형편에 따라 골고루 난민을 할당해서 받아들이는 방안을 제의했으나 동유럽 국가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혀 합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는 유럽 통합의 이념인 연대를 저버리는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난민 유입을 저지하기 위해 유럽 각국이 속속 국경 통제를 시행함으로써 EU 국가 간 자유통행 원칙이 위협받고 있다.

벨기에 총리를 역임한 기 페어호프슈타트 유럽의회 자유당 그룹 대표는 "난민 위기는 '유럽의 심장'을 위협하고 있다. 이번 위기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경제위기보다 심각한 것이며 유럽통합이 진짜 시험을 치르는 셈이다. 그러나 이 위기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22일 열리는 EU 각료회의와 23일 EU 정상회의는 난민 대책의 중대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EU 국경관리기관 프론텍스에 따르면 지난 2012년과 올해 사이에 난민 유입과 망명 신청이 10배나 증가했다. 2012년 EU 회원국에 대한 망명 신청자는 7만2천명이었으나 올해 들어 벌써 50만명을 넘어섰다.

또한 EU 통계기관인 유럽통계청(유로스타트)은 올해 2분기에 EU 회원국에 대한 망명신청자가 21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5%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올해 말까지 유럽에 80만∼100만명의 난민이 들어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은 지난 9일 유럽의회 국정연설에서 이탈리아, 그리스, 헝가리로 들어온 난민 16만명을 EU 회원국이 분산 수용하는 방안을 제의했다.

융커 위원장은 기존의 난민 수용 목표 4만명에 더해 12만명을 추가로 수용할 계획을 밝혔다. 그리고 이를 EU 회원국에 강제 할당할 것이며 이에 대해 EU 각료회의에서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14일 열린 EU 내무 및 법무장관 회의는 EU 집행위원회가 제의한 난민 강제 할당 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22일 다시 소집되는 EU 내무장관 회의에서는 타협안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EU 집행위는 동유럽 국가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강제할당 방식을 자발적 쿼터 수용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의할 것이라고 EU 관리들이 전했다. 즉 추가 할당 목표 12만명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쿼터를 탄력적으로 조정한다는 것이다.

현재 EU 집행위의 국가별 할당 인원은 해당 국가의 인구 규모와 국내총생산(GDP)을 40%씩, 실업률과 지난 5년간 난민 수용 규모를 10%씩 고려해 결정됐다. 그러나 논의 과정을 통해 독일, 프랑스 등 경제적 여력이 있는 대국에 더 많이 할당해 동유럽 국가 등 소국의 수용 부담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쿼터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EU는 난민 수용을 거부하는 국가에 대해 EU의 연대기금 지급을 보류하는 등의 제재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EU 각료회의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다수결 방식으로 난민 쿼터를 결정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난민 수용을 거부하는 국가에 난민을 보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EU 내무장관들은 난민 할당을 위한 규칙을 만들고 아울러 망명 허용과 난민 송환 문제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으로 논의 과정에서도 난민 할당 방식에 대해서는 쉽게 합의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난민이 본국으로 송환될 경우 박해를 받을 우려가 없는 '안전국가' 명단을 작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의견 접근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중장기적으로는 아프리카 등 제3국에 난민접수처나 캠프를 만들어 경제적 이주민 등 난민 자격이 없는 이들을 선별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songbs@yna.co.kr

☞ 미국 여대생 성폭력경험 비율 23%…개선 안돼
☞ '트렁크 시신' 살인사건 전말…그래도 의문은 남는다
☞ 힘들다고 우편물 700통 버린 집배원…法 "파면 적법"
☞ 서울 시내버스·지하철 추석연휴 27∼28일 연장운행
☞ 지뢰피해자 절규…"폭발사고로 시력이 더 좋아지나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