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끝없는 도발..일 '독도 왜곡 프로젝트' 가동

박재우 2015. 2. 23. 21: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날로 도를 더해가고 있는데요.

억지스런 일본의 주장은 전문가들이 만든 보고서에 따라 치밀하게 이뤄지는 홍보전략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베 정부의 `독도 왜곡 프로젝트'를 도쿄 박재우 특파원이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의 일방적 주장을 담은 독도 홍보 동영상입니다.

11개 언어로 제작돼 국제여론전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와 초중고 교과서도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녹취> 기시다 후미오(일본 외무상) : "고유 영토인 독도(다케시마)에 대해 계속해서 일본 정부의 입장을 확실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이렇게 일본 국내외에서 일사불란하게 진행되는 독도 홍보전은 아베 정부 출범 이후 역사와 영토분야 전문가들이 만든 보고서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KBS가 입수한 10개 항목의 보고서는, 첫 번째로 제3국의 국민과 전문가들에게 집중적으로 홍보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일본 국내 여론, 교육현장과 연대해 홍보를 강화하고, 한국이 독도를 무력으로 불법 점거했지만, 일본은 평화적 해결을 바란다는 점을 비교해서 홍보하라 는 등의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 남상구(박사/동북아 역사재단) : "해결도 안 되는 영토문제로 문제를 불러 일으켰을 때 일본에게 불이익이 되는 측면도 있습니다."

실제 외국 언론과 연구기관에서는 일본 정부의 주장을 담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케이 등 일본 우익 언론은 지역 행사인 `다케시마의 날' 기념식을 국가 행사로 격상시키자고 주장하는 등 아베 정부의 `독도 왜곡 프로젝트'에 더욱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바로가기 [뉴스9] [단독] "일 주민도 독도는 한국 땅" 문서 첫 공개

박재우기자 (pjwoo@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