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맥도날드서 '묻지마'식 집단구타로 젊은여성 즉사(종합)

2014. 5. 31. 18: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이비종교 포교하려던 일가족 등 6명이 용의자 현장서 제지한 사람 거의 없어..'무관심 사회' 자성 움직임

사이비종교 포교하려던 일가족 등 6명이 용의자

현장서 제지한 사람 거의 없어…'무관심 사회' 자성 움직임

(서울·베이징=연합뉴스) 조성대 기자·이준삼 특파원 = 중국 산둥(山東)성의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젊은 여성이 '묻지마'식 집단구타로 현장에서 사망, 중국 사회가 큰 충격에 빠졌다.

31일 중국 경화시보(京華時報)와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산둥성 자오위안(招遠)시 공안국은 29일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에 올린 글에서 "장(張)모씨 등 6명이 28일 오후 9시 맥도날드 매장에서 여성 우(吳)모씨와 말다툼 끝에 우씨를 마구 때려 숨지게 했다"고 밝혔다.

공안당국은 사건 발생 신고를 받고 즉각 출동해 용의자 6명을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사건 현장을 찍은 동영상과 많은 피를 흘린 채 매장 바닥에 숨져 있는 피해자의 시신 사진이 웨이보에서 급격히 퍼지면서 중국인들은 놀라움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도로 위를 나는 선장으로 불러달라'는 ID를 가진 네티즌은 "흉악범들이 일면식도 없는 젊은 여성에게 전화번호를 찍어달라고 요구하다 거부당하자 머리를 발로 차고 흉기로 마구 때려 숨지게 했다"고 주장했다고 BBC는 전했다.

경찰이 악성 살인 사건을 왜곡ㆍ축소하고 있다고 비난하는 댓글도 빗발쳤다.

"사건의 원인이 말다툼이 아니고 일방적인 도발이었으며, 피해자가 응급 조치 중 숨진 것이 아니라 즉사했다" 등의 내용이다.

맥도날드 측은 이번 사건에 대해 즉각 애도를 표시하고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다짐했으나 누리꾼들의 비난을 피해가지 못했다.

한 네티즌은 "맥도날드도 이번 살인 사건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맥도날드가 매장 내 고객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법규를 위반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중국 공안당국은 31일 체포된 6명의 용의자가 기독교계 사이비 종교 집단인 '전능신'(全能神) 조직원이라고 밝히고 인터넷에 떠도는 사건개요가 대부분 사실이라고 뒤늦게 확인했다.

공안당국은 또 용의자들이 사건 당시 교세 확장을 위해 다른 사람의 전화번호를 수집하던 중이었으며 단지 피해자가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잔인하게 살해했다고 밝혔다.

'전능신'은 중국당국에 의해 1995년 사교로 규정된 단체지만 스스로 교인이 100만 명에 달한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의자 중에는 미성년자도 포함돼 있으며 4명은 각각 부친, 장녀, 차녀, 아들 등 일가족인 것으로 확인됐다.

피해자는 7살 아들을 둔 주부로 일본계 기업에서 근무해왔으며 최근 경영학석사(MBA) 유학을 가려고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시 사건 현장을 적잖은 시민과 맥도날드 종업원들도 지켜봤지만 적극적으로 나서서 살인을 막으려한 사람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인터넷에 올라온 당시 사건 현장 동영상에는 한참 동안 이어진 집단폭행의 일부 장면과 피해자의 날카로운 비명 등이 생생하게 담겨 있지만 누군가가 나서서 물리적으로 이를 제지하는 장면 등은 없다.

현장을 목격했다는 한 누리꾼은 "당시 매장 안에는 매우 많은 사람이 있었지만, 손을 뻗어 피해자를 구하려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공공장소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를 보고도 외면하는 중국인들의 무관심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자성의 목소리가 나올 조짐이 일고 있다.

sdcho0176@yna.co.kr, jslee@yna.co.kr

<월드컵2014> '완벽·굴욕 이중주' 차범근·두리 호흡 주목
전두환 일가 선산 공매…합천군민 반응은?
옛 여친 납치한 30대 휴대전화 켰다가 덜미
中맥도날드서 '묻지마'식 집단구타로 젊은여성 즉사
KBS도전골든벨, 100대 골든벨 탄생…'15년만'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