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시찰기간 신장 폭탄테러 3명 사망·79명 부상(종합2보)

입력 2014. 5. 1. 03:10 수정 2014. 5. 1. 03: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루무치 기차역에서 발생·범인 흉기로도 행인 공격

우루무치 기차역에서 발생·범인 흉기로도 행인 공격

(우루무치·베이징 신화·AP·dpa=연합뉴스)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취임 후 처음 현장 시찰한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구도 우루무치(烏魯木齊) 기차역에서 30일 저녁 폭탄테러가 발생해 3명이 사망하고 79명이 다쳤다.

시진핑 주석은 지난 27일부터 이날까지 나흘간 일정으로 우루무치를 비롯한 신장 자치구 여러 곳을 둘러봤다.

신장 자치구 당 선전부에 따르면 저녁 7시10분께 우루무치의 남부역 출입구 쪽에서 테러범이 장착한 폭탄이 터져 3명이 숨지고 79명이 부상했다. 병원으로 옮겨진 부상자 가운데 4명은 중상이나 지금은 안정적인 상태다.

경찰의 초동수사 결과 테러 용의자는 남부역 출구에서 흉기로 행인을 공격하면서 폭발물을 터뜨렸다.

폭발 직후 구급차와 경찰차 등이 현장으로 달려갔으며 경찰은 일단 역 주변 지역을 전면 봉쇄하고 사람들을 대피시켰다고 목격자들은 밝혔다.

우루무치역 부근 편의점에서 일하는 여성은 7시 직후에 커다란 폭발음이 들렸다고 전했다. 인근 호텔에 있던 남성은 폭발이 강력해 지진이 난 줄 알았다고 말했다.

일부 목격자는 우루무치 남부역과 인근 버스 정류장 사이에 놓여 있던 가방에서 처음 폭발이 일어났다고 주장했다.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 올라온 사진에는 역 앞에 흩어져 있는 가방들에 묻은 피와 잔해들이 찍혀 있다.

폭발 후 기차 운행이 전면 중단됐지만, 폭발 2시간 만인 밤 9시께 무장경찰의 유도 아래 역사 출입이 재개됐다.

뤄푸융(羅夫永) 신장 자치구 당선전부 부부장은 당국이 현지 상황을 완전히 통제했다며 인명피해와 정확한 폭발 원인 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신장 지역 방문을 끝낸 시진핑 국가주석이 이 역을 이용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시 주석은 신장 지역을 둘러보면서 이곳의 분리·독립 움직임을 국내 안보현안에서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며 테러에 강경대처하겠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신장 지역의 장기적인 안정이 중국의 안정과 국가안보에 핵심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신장 위구르 지역에서는 분리·독립운동을 둘러싼 갈등으로 유혈사태가 잇따르고 있다.

앞서 2009년 우루무치에서 폭동이 일어나 거의 200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난 3월에는 윈난(雲南)성 쿤밍(昆明) 역에서 위구르족으로 추정되는 일단의 괴한이 행인과 열차 승객을 상대로 흉기를 휘둘러 29명이 숨지고 100명 이상이 다치기도 했다.

jianwai@yna.co.kr

세월호 2㎞ 해역서 시신…해경청장, 구조 지체 사과
"그만 실어라. 가라앉는다"…청해진해운 '무시'
"얼마나 보고 싶었으면 닻줄에 걸렸을까"
美법원, 할머니 상대 강도짓 미성년자에 '징역 20년'
<프로야구> 오심 논란에 심판 수난…관중 난입해 심판에 폭력

▶이슈에 투표하고 토론하기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