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잘해서?" 中2때 유학후 美명문대 줄줄이..

홍재의 기자 2013. 6. 9. 09: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2때 유학 떠난 조성현군, 미국 생활 적응 못해 종일 게임만 하다가..

[머니투데이 홍재의기자][中2때 유학 떠난 조성현군, 미국 생활 적응 못해 종일 게임만 하다가···]

'게임 좋아한다'는 자기소개서로 미국 유명 대학에 줄줄이 합격한 조성현 학생

"저는 게임을 매우 좋아합니다. 미국에 온 후 여름 방학 내내 방 안에서 게임만 했습니다. 그런데 게임 중독이 제 삶을 변화시켰습니다. 게임을 통해 친구들과 소통하게 됐고 적극적이었던 제 성격도 다시 찾을 수 있었습니다"

LOL(리그오브레전드)은 중고등학교 자녀를 둔 한국 학부모들에게 '공공의 적'이다. LOL은 PC방 점유율이 40%에 육박할 정도로 인기 있는 게임이다. e-스포츠 시장에서도 스타크래프트를 제쳤고 LOL을 할 줄 모르면 친구 사이에서 '왕따'가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자녀가 공부에 매진하길 바라는 학부모에게 있어 LOL을 비롯한 게임은 어떻게든 막아야 할 사회악이다.

그런데 게임, LOL에 중독됐다는 자기소개서로 미국 유수 대학에 붙은 학생이 있다. 이 자기소개서로 UC버클리, UCLA, UC샌디에이고, 뉴욕대학교 치예과 등 명문대학교 합격 통지서를 받고 퍼시픽대학교 치예과에 진학한 조성현군(19)은 자칭 게임 중독자다.

미국에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에세이)의 비중이 꽤 높다. 한국의 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SAT시험 점수 외에 본인을 드러낼 수 있는 자기소개서가 학생 평가의 중요한 잣대로 작용한다.

조 군은 게임을 통해 미국 생활에 적응한 이야기를 자기소개서로 작성했다. A4용지 1장 반 분량의 자기소개서는 LOL의 캐릭터 중 하나인 '카서스'가 자신의 별명이라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지난 2008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 조 군은 타지 생활에 적응하지 못했다. 첫 1년 동안은 친구들도 거의 사귀지 않고 친척들과 시간을 보내는 정도였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나서 노트북을 받게 된 조 군은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했다.

LOL에 빠져든 조 군은 게임 내 상위 0.5%에 해당하는 실력을 뽐냈다. 조 군은 학교 친구가 만든 페이스북 LOL그룹에 가입해 자신의 게임 전적, 점수 등을 올리기 시작했다. 조 군의 게임 실력을 알게 된 친구들은 그에게 자연스레 접근했고 게임을 함께 하며 친구들을 하나 둘 사귀어나갔다.

LOL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조 군도 학교 내에서 점점 유명세를 탔다. 조 군이 가입한 페이스북 그룹도 60여명이 가입할 정도로 규모가 커졌다. 미국 생활에 자신감을 찾은 조 군은 학교생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게 됐고 덕분에 성적도 쑥쑥 올라갔다.

조 군은 자신이 게임을 통해 미국 생활에 적응하게 된 이야기를 자기소개서로 작성했다. 친구들을 사귀게 되고 게임을 하면서 친구들과 대화가 늘어나자 문법적으로 완벽하지 않아 말 수를 줄였던 자신의 성격까지도 변하게 됐다는 내용이었다.

진심어린 자기소개서를 본 미국의 유명 대학교들은 조 군에게 합격 소식을 알렸다. 조 군은 자신의 아버지 직업인 치과의사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고 현재 거주지 주위에 있는 퍼시픽대학교 치예과를 선택했다. 조 군은 오는 8월부터 대학교에 다니게 된다.

조 군은 "한국은 모든 아이들이 컴퓨터게임을 해서 딱히 취미라고 할 수 없지만 미국에서는 게임을 즐기는 학생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며 "미국 학생들은 스포츠, 연극, 밴드 등 다양한 취미 생활을 즐기고 있고 LOL은 미국에서 최근 유행하는 취미 중 하나다"라고 전했다.

조 군은 게임 예찬론자면서도 한국에 있는 친구, 후배들에게 너무 게임에만 빠져있어서는 안 된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그는 "게임만 6개월 정도 하다가 이후부터는 무슨 일이 있어도 숙제만큼은 끝내고 게임을 하자는 마음을 먹어 성적이 크게 올랐다"며 "먼저 학교생활에 성실히 임하고 게임도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주식으로 1억 버는데 걸리는 시간은?

[머니원] 하반기 시장을 리딩할 특급 중소형주는?

[머니투데이 핫뉴스]

NHN '억대 연봉' 40대男, 돌연 사표내고… 국산 고급차, 에쿠스만 '나홀로' 강세..왜? 은혁 집 공개, 커플링 발견 "집안 곳곳에 연애의 흔적?" '무정도시' 남규리, 수의 입고도 빛나는 미모 레이디가가, 진한 포옹 "비키니 끈 풀어질 듯" 아찔

[book]에릭 슈미트 새로운 디지털 시대

[이벤트]기업 연봉정보 무료로 검색하세요~!

▶ 핫포토 갤러리

머니투데이 홍재의기자 hjae@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