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베스 취임식 무기연기 공식발표..야권 반발(종합)

2013. 1. 9. 09: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통령 "쿠바 의료진이 회복연장 권유해 불참"
야권, 대법원에 '연기 적법성' 판단 요구

부통령 "쿠바 의료진이 회복연장 권유해 불참"

야권, 대법원에 '연기 적법성' 판단 요구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양정우 특파원 = 베네수엘라 정부가 10일(현지시간)로 예정된 우고 차베스 대통령 집권 4기 취임식을 연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부통령은 8일 디오스다도 카베요 국회의장에게 보내는 서한을 통해 대통령의 회복 과정이 10일을 넘어서도 지속돼야 한다는 쿠바 의료진의 권유에 따라 대통령은 취임식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마두로는 차베스의 몸 상태는 헌법 231항이 규정한 '돌발적인 이유'에 해당한다며 10일 이후 대법원(최고사법재판소) 앞에서 취임식을 하기 위해 이 조항이 발동됐다고 강조했다.

마두로는 서한에서 연기된 취임식을 언제 열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간 취임식 연기를 주장해 온 정부가 차베스의 취임식 불참에 따른 취임식 연기를 공식화하기는 처음이다.

헌법 231항에는 대통령 당선인이 임기 첫해 1월 10일 국회 앞에서 취임선서를 해야 한다면서 그러지 못할 경우 대법원 앞에서 한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이 조항에는 정확한 때가 명시되지 않아 정부가 취임식 연기 주장의 근거로 삼아왔다.

정부가 차베스의 취임식을 사실상 무기한 연기함에 따라 15년째를 맞은 차베스 집권 시대가 막을 내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베네수엘라 정부가 대통령 유고를 선언하지는 않았지만 현재 차베스의 몸 상태로 미뤄 권력 복귀보다는 마두로를 중심으로 한 후계 체제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이다.

정부가 야권의 반발 등 당장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차베스 없는 차베스 시대'를 연장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간 정부의 취임식 연기 방침에 거세게 반발해 온 야권은 이날도 대법원이 취임식 연기에 대한 적법성을 판단해 줄 것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0월 대선에서 차베스에 패했던 야권 통합후보인 엔리케 카프릴레스는 "대법원은 헌법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이 곳에 군주제란 없다. 쿠바가 아니다"고 주장했

다만 카프릴레스는 10일 차베스 반대 집회는 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다른 야권 지도자들이 언급했던 거리 집회 계획과 다른 입장을 보였다.

취임식 예정일인 10일 수도 카라카스에서는 차베스 지지자들의 대규모 친정부 행사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궁 앞에서 열릴 행사에는 호세 무히카 우루과이 대통령과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 등 남미 좌파지도자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eddie@yna.co.kr

검찰, 나주 초등생 성폭행범에 사형 구형(종합)

송강호, 80년대 인권변호사 연기한다

성매매 여성 처벌 위헌제청 논란…학계·여성계 우려

홍명보 "처음부터 시작…유럽축구 배워오겠다"

정청래 "대선 재검표, 14일 국회 청원 소개할 것"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