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람세스 3세 사망 원인은 목 부분 자상

2012. 12. 18. 11: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인과 아들이 보낸 자객에 의해 살해된 듯"

"부인과 아들이 보낸 자객에 의해 살해된 듯"

(파리 AFP=연합뉴스) 이집트 파라오 람세스 3세의 사망 원인이 3천년만에 드러났다.

유럽 미이라와 아이스맨 연구소(EURAC) 앨버트 징크 등 연구진은 17일 영국의학저널(BMJ)에 발표한 논문에서 람세스 3세가 부인과 아들이 보낸 자객 혹은 자객들의 손에 목숨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람세스 3세의 아들로 알려진 '절규하는 미라'는 사건 이후 자살을 강요당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컴퓨터 단층 촬영(CT) 사진으로 보면 람세스 3세 미라는 기관지와 주요 동맥이 베어졌고 7㎝ 너비의 상처가 척추 가까이까지 깊숙하게 나 있다.

징크와 이집트, 이탈리아, 독일 출신 전문가들은 수 년간 미라를 감정한 결과 붕대에 가려져있던 목 부분 상처를 발견했다.

징크는 "람세스 3세가 목이 베여 사망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거의 없다"며 "상처가 매우 깊고 커서 치명적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람세스 3세는 기원전 1188년부터 1155년까지 통치했으며 65세에 사망했지만 사망 원인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

사망 이후에 목이 베었을 가능성도 있긴 하지만 고대 이집트에 그런 관습 기록은 없다고 연구진들은 말했다.

오히려 상처 주변에는 마술적 치유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부적이 있었다.

연구진들은 람세스 3세와 함께 매장된 '절규하는 미라'를 검사한 결과 람세스와 관련이 있다는 유전적 증거를 찾아냈다.

절규하는 미라는 18∼20세 남성으로 입을 벌리고 있어 '절규하는 미라'라는 별명을 얻었다.

징크는 "절규하는 미라는 매우 특이하게도 장기 기관과 뇌가 제거되지 않았고 이상한 붉은 빛을 띠고 있으며 이상한 냄새도 난다"고 말했다.

그는 "염소 가죽으로 덮여있는데 고대 이집트에서는 순결하지 않다고 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merciel@yna.co.kr

외국 투자은행 "내년 엔ㆍ달러 환율 90엔까지 상승"

백지영, 다음 달 3일 싱글 '싫다' 발표

美국민 54% "총기규제 강화법 찬성"

박주영 전반 활약…셀타 비고, 홈에서 0-1패

현대證 "LG생활건강, 日업체 인수로 실적향상 전망"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