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왕,긴급 심장수술.."日 상징에 칼 대나" 우려

김현기 2012. 2. 13. 01: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상징에 칼 대나" 우려도

일본의 아키히토(明仁·79·사진) 일왕(일본에선 천황)이 18일 긴급 심장수술을 받기로 했다.

 일 궁내청은 12일 "지난 11일 도쿄대병원에 입원해 정밀검사를 한 결과 1년 전 발견됐던 관상동맥 막힘 증상이 더욱 진행돼 오는 18일 심장 측관형성(바이패스) 수술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왕 본인도 수술에 적극 동의했다고 한다.

 바이패스 수술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혀 있어 이 혈관 옆에 일종의 우회로를 만들어 주는 수술이다. 관상동맥 막힘 증세가 심해지면 협심증,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 궁내청은 "(혈관이) 막혀 좁아진 두 곳이 동맥이 휘어 있는 부분이라 혈관 내에 얇은 관을 삽입하는 시술로는 힘들다는 판단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2일 일단 퇴원한 일왕은 17일께 재입원해 도쿄대병원과 준텐도(順天堂)대 병원의 합동 의료팀의 집도 아래 전신마취를 하고 흉부를 여는 수술을 한다. 아키히토 일왕은 2003년 1월에는 전립선암 수술을 받은 바 있다.

 가나자와 이치로(金?一郞) 궁내청 의무주관(主管)은 이날 "그다지 우려할 만한 수술은 아니며 (수술 후) 테니스 등 운동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선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적 존재인 일왕의 심장에 칼을 대는 데 대한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김현기 기자 luckyman@joongang.co.kr

▶김현기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khk93/

문재인·문성근 PK 서 돌풍…새누리당 휘청

가사 도우미하는 대기업 부장 부인 "노후만 생각하면… "

"北, 연평도 같은 군사 도발 쉽지 않는 이유는…"

3남매 숨지게 한 목사부부, 39대씩 4번 때린 이유가…

호텔서 숨진 휘트니 휴스턴, 방서 발견된건…

휴대폰 싸게 사려면 이것 꼭 확인해라

"女, 한국서 택시타면…" 조롱받는 서울관광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