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사고 최악의 레벨 7 격상

2011. 4. 12. 07: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멘트]일본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에 대한 국제 원자력 사고 등급의 평가가 최악의 단계인 레벨 7로 격상됩니다.

레벨 7은 지난 1986년 옛 소련의 체르노빌에서 일어난 원전 폭발사고와 동일한 평가입니다.

원전 20킬로미터 권역 밖 다섯개 마을이 새로운 계획 피난 구역으로 설정되는 등 사실상 피난 지역이 확대됐습니다.

도쿄의 박철원 특파원 연결합니다. 박철원 특파원!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에 대한 평가가 최악의 단계인 레벨 7로 격상된다면서요?

[리포트]

설마하던 일이 벌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사고와 관련해 일본의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사고 평가를 최악의 단계인 레벨7로 격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사람의 건강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영향을 주는 방사성 물질이 대량으로 광범위한 지역으로 방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레벨 7은 지난 86년 옛소련에서 일어난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동일한 평가입니다.

원자력안전 보안원은 오늘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관련해 평가 내용을 공표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일본 정부가 최악의 사고라는 것을 인정하는 점에서 파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원자력시설에서 일어난 사고는 원자력안전 보안원이 국제적인 평가 기준인 국제원자력사고평가척도, INES에 근거해 사고의 심각성을 레벨 0에서부터 레벨 7까지 8단계로 나눠 평가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안전보안원은 지난달 18일, 후쿠시마 제1 원전 1호기부터 3호기에 대해 32년 전 미국에서 일어난 스리마일섬 원전 사고와 동일한 레벨 5로 잠정 평가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두 단계나 격상된 레벨 7로 평가를 올렸습니다.

평가가 격상된 배경에는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지금까지 방출된 방사성 물질의 량이 레벨 7의 기준에 달했기 때문입니다.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방출된 방사성 물질량이 체르노빌 원전과 마찬가지로 방사성 요오드 131을 수십에서 수백 경 베크렐을 방출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질문]후쿠시마 원전 반경 20km미터 권역 외에도 피난 구역이 설정된다는 소식도 있는데 구체적으로 이전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리포트]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20km 권역 밖에 있지만 특정 다섯개 마을을 '계획 피난구역'으로 설정해 피난 대상지역으로 공표한 것입니다.

사실상 피난 구역이 확대된 것입니다.

에다노 관방장관은 후쿠시마현의 이타테무라, 나미에마치와 가츠라오무라 전 지역과 가와마타쵸 일부, 미나미소마시의 일부가 정부가 지정한 계획 피난구역의 대상지역으로 결정됐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후쿠시마 제1 원전을 중심으로 반원 형태로 설정돼 있는 피난 구역이 일정 거리를 기준으로 일률적으로 설정했었다면 앞으로는 측정되는 누적 방사선량 수치를 기준으로 삼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 지역은 바람 등의 기상조건, 지리적 조건에 따라 누적 방사선량이 높은 지역으로 분류됨에 따라 앞으로 사태 장기화시 위험성 또한 가장 높은 지역이 될 가능성이 있어 이 같이 결정됐다는 것입니다.

IAEA 등 전문 기관의 방사선 보호 기준에 따른 긴급시 피폭 기준은 1년간 20~100밀리시버트입니다.

일본 정부는 이를 참고로 이들 지역이 사고로부터 1년간 20밀리시버트가 넘을 가능성이 높은 장소로 판단했습니다.

에다노 장관은 해당 지역 주민은 정부의 방사성 물질 양 등 관련 자료가 취합돼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순간부터 한 달 내에 피난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YTN 박철원입니다.

☞ [다운로드] 생방송과 뉴스속보를 한 눈에...YTN뉴스ON

☞ YTN 긴급속보를 SMS로!

☞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24시간 뉴스의 세계...YTN 어플리케이션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