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부산서 세균무기 비밀 실험

2010. 8. 12. 05: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와사키.부산=연합뉴스) 이충원 특파원.김선호 기자 = 구(舊) 일본군 육군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의 소를 죽이려고 만든 치명적인 세균 무기를 부산에서 비밀리에 실험한 사실이 12일 밝혀졌다.

지난달 28일 일본에서 출판된 '육군 노보리토(登戶)연구소의 진실'이라는 책 등에는 당시 실험에 참가했던 연구원이 작성한 문서인 '구(舊) 육군 제9기술연구소(노보리토연구소) 제6연구반 연구 개요'가 실려 있다.

이 문서에 따르면 일본군은 도쿄 부근에 있던 비밀병기 연구소인 노보리토연구소에서 소 살상용 세균무기를 만든 뒤 1944년 5월 부산에서 이 무기의 성능을 실험했다.

문서에는 "노보리토연구소 근처 우사에서 독성을 점검한 뒤 조선국 부산부 사하면 암남동 조선총독부 가축위생연구소(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전신) 서쪽에 있는 낙동강 하구의 커다란 삼각주의 일부(감천지구)를 야외 감염 실험 장소로 선정했다"라고 적혀 있다.

노보리토연구소가 개발한 것은 소와 양 등에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질환인 우역(牛疫.rinderpest)의 독을 분리해 동결 건조한 분말 형태의 세균 무기였다. 이 무기를 풍선 폭탄에 매달아 날려보낸 뒤 터뜨려 분말을 살포하는 구조였다.

일제는 미국의 소를 대량 살상하려고 이 무기를 개발했다. 일제는 도쿄 부근 가와사키(川崎)에 있던 노보리토연구소에서 개발한 이 분말 독을 일부러 부산에 가져와 실험했고, 이후 실제로 풍선 폭탄에 매달아 미국 본토로 띄워 보냈다.

당시 다행히도 우역이 한국에서 퍼졌다는 기록은 없지만 자칫하면 식민지 조선의 한우가 치명적인 위기에 내몰릴 수도 있었던 셈이다.

실험이 비밀리에 이뤄졌기 때문인 듯 부산에서는 이런 사실을 아는 이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해방 직후 국립수의과학검역원에서 실험실 보조로 일했다는 A(68)씨는 "일제시대 그런 실험을 부산에서 했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chungwon@yna.co.kr

wink@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