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日학자 "위축된 교과서출판사들, 아베정권 견해에 타협"

2016. 3. 21. 0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와다 교수 "확립된 인식 입각한 기술 대신 합격가능한 기술 택해" 다나카 교수 "실제와 거리있는 조선인 학살 피해자수 병기 문제"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연합뉴스.자료사진)
다나카 마사다카(田中正敬) 센슈(專修)대 교수(연합뉴스.자료사진)

와다 교수 "확립된 인식 입각한 기술 대신 합격가능한 기술 택해"

다나카 교수 "실제와 거리있는 조선인 학살 피해자수 병기 문제"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교과서 출판사들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역사 수정주의적 견해에 눌려 군위안부 문제 등에서 확립된 인식에 따른 기술을 못하고 있다고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가 지적했다.

와다 교수는 2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18일 검정을 통과한 몇몇 일본 고교 역사 교과서의 군위안부 관련 기술에서 강제성이 종전에 비해 흐려진데 대해 '군과 관헌(행정기관)에 의한 강제연행을 입증하는 자료가 없다'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주장이 강하게 반영된 결과로 평했다.

와다 교수는 "출판사와 집필자는 확립된 인식에 입각해서 기술해야 하는데 (교과서 검정을 하는 문부과학성이) 정권을 가진 쪽이다 보니 아베 총리의 의견에 압력을 느낀 출판사들이 과잉반응한 나머지 (검정을 무사히 통과하게끔) 안전하게 기술하려는 경향이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같은 출판사들의 '안전운행 경향'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와다 교수는 내다봤다.

18일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중 시미즈(淸水) 서원 교과서는 군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군에 연행돼'라는 종전 교과서의 표현을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라는 표현으로, 도쿄서적 교과서는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표현을 '위안부로 전지(戰地)에 보내졌다'는 표현으로 각각 바꿨다.

또 간토(關東) 대지진(1923년) 당시 조선인 학살 진상 규명 운동에 참여해온 다나카 마사타카(田中正敬) 센슈(專修)대 교수는 실상과 한참 거리가 있는 희생자수(약 230명)가 '정부 견해'라는 이름으로 교과서에 병기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다나카 교수는 "최근 역사가들의 연구를 통해 조선인 수천명이 희생됐다는 설이 나오고 있는데 그것과 비교하면 '230명'은 지나치게 적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230명이라는 숫자는 군대 등에 의한 희생자를 포함하지 않은 채 재판 등을 통해 분명히 규명된 희생자만 집계한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230명'이 실제보다 적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짓쿄(實敎) 출판 교과서는 간토 대지진 당시 학살 희생자 수에 대해 "군대·경찰이나 자경단이 6천 명 이상의 조선인과 약 700명의 중국인을 학살했다"고 기재해 검정을 신청했다가 지적을 받고는 "매우 많은 조선인과 약 700명의 중국인을 학살했다"는 표현으로 수정했다.

그러면서 학살된 조선인 수에 관해 약 6천600명, 약 2천600명, 약 230명(일본 사법성 조사) 등의 여러 견해가 있다고 주석을 달았다.

jhcho@yna.co.kr

☞ 이세돌 "알파고가 재대결 원하면 해보고 싶다"
☞ 대전서 오피스텔 6개 빌려 성매매 1천500회 알선
☞ 현직 경찰, 화장실서 여성 몰래 훔쳐보다 발각
☞ 대만 귀국해 검정고시 치른 쯔위, '국기 사건' 말 아껴
☞ 명퇴 거부 직원 종일 벽 보고 근무하도록 내몰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