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정권 가해 역사 '물타기'..군위안부 강제성 모호하게(종합)

2016. 3. 18. 12: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짓쿄출판, 상세히 기술했다가 검정에서 정부견해에 맞춰 수정 "역사의 교훈·교육으로 오래 기억" 강조한 고노담화 '무늬만' 계승 고노담화 내용 실은 교과서 주목, 한일 정부 간 위안부합의는 반영 안 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주최로 16일 오후 서울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서 열린 제1222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소녀상 주변에 앉아 집회에 참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진보성향의 시민단체가 주축이 된 일본 출판사 마나비샤(學び舍)가 중학교 교과서 검정을 위해 최초에 제출한 역사 교과서에 실려 있던 일본군 위안부 관련 지도와 그림. 왼쪽 그림은 일본군 위안부로서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김순덕(2004년 별세) 할머니가 그린 그림이며 오른쪽 지도에 찍힌 붉은 점은 전쟁 중 위안소가 설치됐던 장소를 일본에 남은 공문서를 토대로 재구성한 것이다. 그러나 이 교과서는 검정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마나비샤는 이후 내용을 대폭 수정하고서 검정을 재신청해 어렵게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을 중학교 교과서에 실을 수 있었으나 이 그림과 지도는 교과서 내용에서 제외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日고교교과서 '알맹이 없는' 일본군 위안부 설명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시미즈(淸水)서원의 일본사A 교재에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식민지나 점령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 위안소에 보내지는 일도 있었다"(붉은선)고 기재돼 있다. 여성들을 누가 어떻게 모집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빠져서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알 수 없게 돼 있다. 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했다는 사실도 반영되지 않았다.

짓쿄출판, 상세히 기술했다가 검정에서 정부견해에 맞춰 수정

"역사의 교훈·교육으로 오래 기억" 강조한 고노담화 '무늬만' 계승

고노담화 내용 실은 교과서 주목, 한일 정부 간 위안부합의는 반영 안 돼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8일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역사 교과서 6종 전체에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이 반영됐다.

그러나 대부분이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이나 반인도성, 피해자가 겪은 고초 등을 명시하지 않았다.

연합뉴스가 교과서 검정 자료를 확인한 결과 위안부 제도가 무엇인지 설명하지 않아 교과서 내용만으로는 피해자가 심각한 인권 침해를 겪었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도록 모호하게 서술한 사례가 많았다.

야마카와(山川)출판사의 일본사A와 일본사B 교재는 "전지(戰地)에 설치된 '위안시설'에는 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집됐다(이른바 종군위안부)"고 기록했다.

시미즈(淸水)서원의 일본사A 교재는 "식민지나 점령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 위안소에 보내지는 일도 있었다"고 기재했으며 아시아 여성기금 사업과 개인 배상을 요구하는 목소리 등을 소개했다.

도쿄(東京)서적의 일본사A는 "일본의 식민지나 점령지에서는 조선인이나 중국인·필리핀인·베트남인·네덜란드인·일본인 등 다수의 여성이 위안부로서 전지에 보내졌다. 위안소는 중국·홍콩·싱가포르·네덜란드령 동인도에서 일본의 오키나와제도·홋카이도·사할린 등에까지 있었다"고 기술했다.

다이이치가쿠슈샤(第一學習社)는 일본사A에서 "조선인을 중심으로 한 많은 여성이 위안부로서 전지에 보내졌다"고 설명했다.

기존 교과서와 비교하면 일부 출판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방향으로 검정 신청 단계에서 스스로 내용을 바꿨다.

시미즈 서원은 "일본군에 연행돼"라는 설명을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라고 바꿨고 도쿄서적은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표현을 "위안부로 전지에 보내졌다"고 고치는 등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입맛에 맞게 내용을 수정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이들 교과서의 서술은 문제의 본질을 제대로 짚지 못했으며 아베 총리가 계승하고 있다고 밝힌 고노(河野)담화의 정신에 비춰볼 때 크게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제도의 강제성을 확인한 1993년 고노담화에서 위안부 문제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직시하고 교육을 통해 오래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짓쿄(實敎)출판은 비교적 자세히 다뤘다.

이 출판사는 일본사A 교재에서 일본군 위안부가 "일본군의 성 상대를 강요받은 여성"이며 "여러 가지 강제에 의해 모집됐다"고 설명했다.

또 고노담화나 아시아여성기금 사업, 유엔 인권인권위원회 등의 사죄·배상 권고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한 여러 움직임을 함께 소개했다.

하지만 이 교과서는 검정 과정에서 대폭 수정됐다.

우선 "정부의 통일된 견해에 기반을 둔 기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라 "국가로서의 전후 보상문제는 각국과의 조약으로 해결이 끝났으며 개인에 대한 보상에 응할 수 없다"는 일본 정부의 견해가 실렸다.

또 "최고재판소에서도 마찬가지 판단이 내려졌다"며 이 같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옹호하는 내용까지 추가됐다.

고노담화 발표를 "정부 강제연행을 사죄"라는 제목으로 보도한 신문 기사 지면 사진이 '학생이 오해할 우려가 있는 표현'이라는 지적에 따라 "위안부 '강제' 인정·사죄"라는 제목을 단 기사 사진으로 교체됐다.

이와 더불어 원래 신문 사진에 덧붙었던 "위안부에 대한 강제를 일본 정부가 인정하고 사죄"했다는 설명이 삭제됐다.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는 이 대신 "담화에서는 '감언, 강압에 의하는 등 본인들의 의사에 반해 모집된 사례가 다수 있었고', '위안소에서의 생활은 강제적 상황 아래에' 있었다고 말했다"며 고노 담화 내용을 사진 설명으로 달았다.

이에 관해 한일 관계 전문가는 기존에는 없었던 고노담화의 내용이 교과서에 소개됐다는 점은 주목할 일이라고 반응했다.

반면 '강제 연행'이라는 표제를 피하고자 차라리 고노담화의 내용을 상술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세계사 교과서 11종 가운데 5종, 공민(사회) 교과서 일부에도 실렸다.

작년 말 한국·일본 정부 사이에 이뤄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 합의는 아직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았다.

sewonlee@yna.co.kr

☞ 특전사처럼 행동해 내전서 살아남은 '스텔스' 코끼리 화제
☞ 40년 의형제에 속아 사기도박…6억 날린 공무원
☞ 날씬 몸매의 기준은 'A4 허리'…따라하기 열풍
☞ 최악스모그에 마스크없이 톈안먼 조깅한 저커버그
☞ [단독] 中 화인문화그룹, 심형래 '디워2'에 900억원 투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