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고교교과서 77% '독도 일본땅·韓 불법점거'..영유권주장 확대(종합2보)

2016. 3. 18. 12: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13학년도 교과서 69.2%→2017학년도 77.1% "독도 일본영토·한국이 불법 점거" 위안부 모호한 기술도 상당수..난징대학살, 3·1운동 희생자 수도 얼버무려 日문부과학성 내년 사용 고교 저학년용 교과서 검정발표
독도를 일본땅으로 표시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
"독도는 일본 땅" 주장하는 일본 중학교 교과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독도를 한국이 불법점령했다'고 주장하는 일본 교과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기한 일본 중학교 교과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3학년도 교과서 69.2%→2017학년도 77.1% "독도 일본영토·한국이 불법 점거"

위안부 모호한 기술도 상당수…난징대학살, 3·1운동 희생자 수도 얼버무려

日문부과학성 내년 사용 고교 저학년용 교과서 검정발표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조준형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고교 저학년 사회과 교과서 10권 중 8권에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이 실린다.

이에 따라 일본의 초·중학교에 이어 대부분의 고교에서도 독도가 일본 땅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식으로 교육이 이뤄지게 됐다.

일본 정부가 재작년 초등학교,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을 통해 독도영유권을 대폭 강화한데 이어 이번엔 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영토도발에 나섬에 따라 지난해 말 위안부 문제 합의로 개선 기미가 보이던 한일관계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독도 도발에 강력히 항의한데 이어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강력히 항의하기로 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18일 교과용도서검정조사심의회를 열고 내년도부터 주로 고교 1학년생 사용할 교과서에 대한 검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이번 검정은 일본 정부가 2014년 1월 '중고교 학습지도요령'과 '고교교과서 검정기준'을 통해 독도에 대해 '한국에 의한 불법 점거' 등의 표현을 사용하고, 주요 역사적 사실 등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나 최고재판소 판결을 기술하도록 한 이후 고교에 대해 처음으로 적용된 것이다.

이런 기준에 따라 검정 심사를 통과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35종 가운데 27종(77.1%)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표현이 들어갔다.

2012년 검정한 2013학년도 사용분 고교 저학년 사회 교과서에는 39종 가운데 27종(69.2%)에서 독도 영유권을 주장했던 만큼 일선 학교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 교육이 대폭 강화되게 된 것이다.

시미즈(淸水)서원의 경우 고교 현대사회 교과서 검정 신청본에서 독도 문제에 대해 애초 "한국과의 사이에는 시마네(島根)현에 속한 다케시마를 둘러싼 영유권 문제가 있다"고만 서술했다.

이에 문부과학성은 "생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등의 지적을 했고, 그 결과 검정을 통과한 수정본에는 "(일본) 정부는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어 영유권을 국제사법재판소에 위탁하는 등 방법으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데이코쿠(帝國) 서원의 지리 교과서에도 "1952년부터 한국이 일방적으로 다케시마를 자국 영토라고 주장하며 해양경비대를 배치하고 등대와 부두를 건설하는 등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실렸다.

과목별로는 역사 교과서 6종에는 모두 '1905년 독도의 일본 영토 편입'이 기술돼 있었다. 도쿄서적은 종전에 독도가 지도에만 표기돼 있으나 검정 통과본에는 '1905년 시네마현에 편입'이라고 기술됐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사회과의 역사(8종), 공민(6종), 지리(4종) 등 3개 과목 18종의 교과서에 빠짐없이 독도 관련 기술을 포함하도록 했다.

2014년 검정에서는 초등학교 5, 6학년이 사용하는 모든 출판사의 사회 교과서에 '일본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경우 이번 고교 교과서 검정 신청이 지난해 상반기에 이뤄져서 지난해말 한일간 합의 내용은 반영되지 않고 대체로 종전 수준으로 교과서에 기술됐다.

위안부 합의 내용은 내년 2학년들이 주요 사용하는 고교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검정 신청 역사 교과서 17종 가운데 11종, 현대 사회 10종 중 2종, 정치경제 2종 중 2종에 위안부 내용이 들어가 있었다. 대부분 군의 관여, 위안부 강제 모집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시미즈서원은 '일본군에 연행돼'라는 표현을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라는 표현으로, 도쿄서적은 '위안부로 끌려갔다'는 것을 '위안부로 전지(戰地)에 보내졌다'는 식으로 주체를 모호하게 기술했다.

이는 출판사가 자체로 수정해 신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 또는 최고재판소 판결을 교과서에 게재하도록 한 검정기준에 따라 이번 검정을 통과한 고교 교과서에는 전후(戰後) 배상에 대해서는 "각국과 조약으로 해결됐으며, 개인에 대한 배상에는 응할 수 없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또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사망한 조선인 수, 3·1운동 사상자 수, 난징(南京)사건으로 살해된 중국인 수 등에 대해서도 "숫자가 명확하지 않다"고 수정됐다.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이 벌어지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는 영유권 문제는 없다고 한다"는 내용이 실렸다.

choinal@yna.co.kr

☞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 출생신고'…9년만에 허위 밝혀져
☞ 40년 의형제에 속아 사기도박…6억 날린 공무원
☞ 4억짜리 람보르기니 사고차량, 낙찰 예정가는 1달러
☞ [단독] 中 화인문화그룹, 심형래 '디워2'에 900억원 투자
☞ 커제, 구글에 또 도전장…"말 아닌 행동" 촉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