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전후 70년 맞아 동맹강화 공동문서 추진"

2015. 2. 14. 10: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미국과 일본이 2차 대전 종결 70주년을 맞아 양국의 동맹 강화 구상을 보여주는 공동문서를 올해 발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양국 정부는 새로운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을 조만간 정리하고 이를 동맹 강화의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공동문서에 반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올해 4월 말∼5월 초 연휴를 이용해 미국을 방문,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때 공동문서가 발표될 전망이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과 중국이 일본의 패전일(8월 15일) 전후로 역사 인식을 내세워 일본을 압박할 것으로 보이며 일본 정부가 이에 선수를 치는 차원에서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 때 '일본이 전후에 미·일 동맹을 통해 지역의 안정과 평화에 공헌해왔다'는 인식을 부각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아베 총리는 13일 일본을 방문 중인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총리관저에서 회담하며 미국 방문에 관해 협력을 당부했다.

토니 부장관은 회담 후 "미국과 일본의 동반자 관계가 70년을 맞은 것은 전 세계에 매우 강력하고 긍정적인 신호가 될 것이다"고 언급했다.

일본 정부는 가이드라인 개정에 관해 미국과의 협의를 서두르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협상에서 큰 틀의 합의를 시도하는 등 아베 총리가 미국을 방문해 내놓을 가시적 결과물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아베 내각은 정상회담 후 발표할 문서를 전후 70년을 맞이해 미·일 관계가 새로운 차원으로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는 상징으로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sewonlee@yna.co.kr

'차승원 어묵 먹고싶다' 삼시세끼 시청률, 지상파 위협
캐나다 개발 '색깔 안 변하는 사과' 미국 상품화 승인
도로에 쓰러진 술취한 교수, 승용차 2대에 치여 숨져
이병헌, 협박 여성 2명 처벌불원서 제출
김해 여고생 등 2명 살해 주범들 '무기징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