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에 흔들리는 신흥국 주식시장

용환진 2016. 5. 27. 15: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선진국 한달새 1%하락 그쳐..이머징은 5%이상 빠져 불안
다음달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앞두고 신흥국 증시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부각되고 있어서다. 이에 비해 선진국 증시는 낙폭이 크지 않아 당분간 선진국이 글로벌 증시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7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최근 1개월 선진국 증시는 평균 1% 하락한 반면 신흥국은 5.1% 하락해 선진국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성과를 거뒀다. 김영일 대신증권 연구원은 "연초 이후 신흥국으로 이동했던 주식시장 주도권이 5월 들어 선진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주요 증시 중에서는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가 지난 4월 26일 5만3082.50에서 5월 26일 4만9482.86으로 한 달 새 6.78% 하락해 낙폭이 가장 컸다. 이어 중국 상하이종합지수 -4.8%, 코스피 -3.1%, 대만 -2.18%, 러시아 -1.33% 순으로 많이 하락했다. 이에 비해 선진국 지수는 상대적으로 선방했다. 독일 DAX30 지수는 지난 한 달 동안 0.13% 상승했고, 프랑스(-0.45%)와 미국 다우존스(-0.9%)도 1% 미만의 하락세를 보였다.

선진국 지수가 신흥국 지수보다 나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것은 조만간 미국 기준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경기 둔화에 따라 위안화 약세까지 겹치면 신흥국 증시에서 미국 등 선진국으로 대규모 자본 이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 때문에 적어도 다음번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점까지는 선진국 증시가 상대적으로 선방하는 국면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부분이다.

윤지호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막상 미국 기준금리가 오르면 달러 강세가 주춤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 반응은 갈수록 둔감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반론도 물론 있다. 김학균 미래에셋대우증권 투자전략부장은 "중국은 수출 주도 체제에서 내수 주도 체제로 바꾸는 실험을 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한 번도 이 같은 시도가 성공한 적이 없다"며 "체제 전환은 당연히 시간이 오래 걸릴 수밖에 없고 연말까지 중국 증시를 비롯한 신흥국 증시는 부진한 모습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용환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