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 "곤경 만나도 낙담하지 말라"..이민자 격려(종합)

입력 2015. 9. 27. 08: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방미 도시 필라델피아 안착.."책임있는 시민 돼달라"

마지막 방미 도시 필라델피아 안착…"책임있는 시민 돼달라"

(뉴욕=연합뉴스) 김화영 특파원 = 미국을 방문 중인 프란치스코 교황이 26일(현지시간) 세 번째 방문 도시인 필라델피아에 도착했다.

필라델피아 시민들에게 보낸 첫 메시지는 이민자의 용기를 북돋는 내용이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오후 '인디펜던스 몰'에서 행한 연설에서 "여러분 중 다수는 새로운 삶을 살겠다는 희망으로, 개인적으로 큰 대가를 치르면서도 이 나라로 이민을 왔다"며 "어떤 어려움과 곤경을 만나더라도 낙담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교황은 "이것을 잊지 말아줬으면 한다. 앞서 이 곳에 온 선대처럼 여러분들도 많은 은사를 여러분의 새로운 나라에 가지고 왔다. 여러분이 지닌 전통에 대해 절대로 부끄러워 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르헨티나 출신인 교황은 또 히스패닉을 포함한 미국 내 이민자들에게 자신이 사는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책임 있는 시민'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교황은 "이 자리를 통해, 종교가 무엇이든, 이웃애를 실천하고, 어려운 이웃들을 돌보며, 하느님이 준 은사의 존귀함을 지키고, 빈민과 이민자들을 보호함으로써 '평화의 하느님'으로 활동해온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사람들"이라면서 "여러분은 그들의 목소리"라고 격려했다.

워싱턴D.C에 이어 뉴욕을 방문했던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날 오전 뉴욕을 떠나 필라델피아 공항에 안착했다.

고등학생 밴드가 이 도시를 배경으로 촬영된 영화 '로키'의 주제곡을 연주하는 가운데 교황은 환영나온 인사들의 영접을 받았다.

교황은 이날 연설에 앞서 필라델피아 성 베드로와 바오로 대성당에서 1천200여 명의 신도가 참석한 가운데 미사를 집전했다.

27일에는 세계 천주교가정대회와 거리행진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quintet@yna.co.kr

☞ '핏빛 큰 보름달'…미국 일부 기독교인 사이에 종말론
☞ 청주야구장 몰카 동영상 인터넷상에 유포한 20대 검거
☞ "본국은 난리인데…" 사우디 왕자 美서 성폭행 기소
☞ "택배입니다" 문 열어줬더니 강도 돌변한 남성 영장
☞ 법원 "성형수술 결과 너무 부자연스럽다면 배상해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