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국토안보부 "방미 교황 IS·알카에다 잠재 타깃"

2015. 9. 19. 23: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국토안보부가 다음 주 미국을 방문하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슬람국가(IS)나 알카에다 등 테러단체의 잠재적 타깃으로 보고 경호대책을 마련중이라고 CNN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교황은 22∼27일 워싱턴 D.C.와 뉴욕, 필라델피아를 방문하는 동안 거리행진과 야외 미사 등 일정으로 도시 곳곳을 누빌 예정이어서 미 당국은 경호에 초비상이 걸린 상태다.

FBI와 국토안보부에 의해 교황 방문행사는 '국가 특별안보 행사'로 규정돼 관련 경호대책이 준비되고 있다.

이들 기관이 관계당국에 보낸 회람에는 교황의 방미와 관련해 최근 잠재적 테러리스트들의 미국내 체포, 자생적 테러리스트 공격에 관한 우려와 당국의 협력 필요성 등이 지적돼 있다.

특히 교황의 방문은 반 가톨릭, 반 기독교적 시각을 가진 개인과 그룹이 종교적 이유에 기반해 테러공격을 정당화하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을 이들 기관은 적시했다.

여러 행사 중에서도 27일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야외 미사에는 100만 명 가량이 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호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이들 기관은 예상했다.

한편 뉴욕시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일정에 맞춰 도로 통제 리스트를 미리 발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는 한편, 교황 참석 행사에서 입장객들에 대한 엄격한 몸수색을 예고했다.

관련 행사에서는 무기는 물론 셀카봉, 특정 사이즈의 배낭, 우산 지참이 금지되며 압수한 물품은 돌려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는 뉴욕 상공에서 무선조종 모형항공기, 드론 등의 비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shin@yna.co.kr

☞ '또 에게해의 비극' 시리아 5세 난민 소녀 숨져
☞ 美오하이오판 '쇼생크 탈출'…32년간 '위장인생'
☞ 1억원짜리 와인 따 푸틴 등 접대한 책임자 '횡령' 기소
☞ '무단횡단했다고'…10대 흑인 때리고 수갑채운 미국 경찰
☞ '사도' 개봉 나흘 만에 관객수 100만명 돌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