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더 이상 못참아"..'스펀지 2.0'에 공동대응

조강욱 2009. 2. 8. 00: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품업계가 KBS 예능프로그램인 '스펀지 2.0'의 가공식품 고발 방송에 대해 공동대응을 선언했다.

한국식품공업협회는 22개 식품업계 단체와 공동으로 KBS 프로그램 '스펀지 2.0' 제작팀에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송이 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7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 결과, 지난 7월 이후 19회에 걸쳐 가공식품 및 식품첨가물에 대해 선정적 실험과 왜곡된 정보가 전달됐다는 것.

협회와 관련 업계는 의견서에서 "업계가 국제기준과 정부가 정한 기준에 따라 식품을 제조하고 있음에도 이 프로그램이 편향적이고 왜곡된 시각으로 반영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식품기업이 자율적 노력을 거쳐 저감화를 한 이슈에 대해서도 여전히 문제가 있는 것처럼 방송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방송이 시청자들에게 식품에 대한 불안감을 가중시켜 피해가 막심하다는 설명이다.특히 협회는 이 방송이 식품첨가물에 대해 실험하면서 식용이 아닌 실험용 시약의 독극물 위험마크(해골)를 노출한다거나 식품첨가물 대신 '화학첨가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빵에 대한 방송에서 밀가루의 단백질인 글루텐이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한다고 경고했으나 글루텐 알레르기는 아시아 인종에서는 단 한건의 발생도 보고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협회 관계자는 "업체의 반박에도 불구하고 왜곡·편파 방송이 계속돼 협회와 식품업계가 공동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며 "산업계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송이 되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