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중 준형 지코 "아이돌? 아티스트? 정의할 필요없죠"

입력 2014. 2. 17. 06:37 수정 2014. 2. 17. 08: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대표 '작곡돌' 합동 인터뷰.."저작료는 비밀..공동 작곡해볼까?"

아이돌 대표 '작곡돌' 합동 인터뷰…"저작료는 비밀…공동 작곡해볼까?"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오늘 좀 어리게 입었어요. 이 친구들보다 나이 들어 보일까 봐…."(김재중)

JYJ의 김재중(28)이 사진 촬영에 나서며 너스레를 떨었다. 후배인 비스트의 용준형(25)과 블락비의 지코(22)는 "저희도 어려보이는 얼굴은 아닌데…"라며 머쓱한 표정으로 웃었다.

셋이 나란히 선 모습은 영락없이 한 팀처럼 보였다.

"보컬 하나에 래퍼 둘이니 팀을 해도 되겠어요. 재중, 용준형, 지호(지코의 본명)의 이니셜을 합하니 JYJ네요. 하하하."

이들의 공통점은 '작곡하는 아이돌 가수'란 점. 그냥 멜로디만 흥얼거려 앨범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는 수준이 아니라 작사·작곡·편곡이 가능해 자신의 앨범을 손수 프로듀싱하고 다른 가수에게도 곡을 주는, 가요계에서 인정받는 '저작권돌'이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따르면 김재중은 37곡, 용준형은 60곡, 지코는 46곡을 작사·작곡했다.

최근 삼성동의 한 녹음실에서 합동 인터뷰를 한 이들은 친분이 꽤 두터웠다. 용준형은 지난해 김재중의 노래 '돈트 워크 어웨이'에 랩 피처링한 적이 있고 지코는 블락비 활동 전 용준형과 음원을 함께 작업한 인연이 있다. 음악을 만든다는 공통분모 덕인지 "함께 자리한 게 재미있다"며 즐거워했다.

지코는 "지금 여기 있는 게 신기하다"며 "초등학교 6학년 때 동방신기의 '더 웨이 유 아', 중2 때 '라이징 선'을 부르며 장기자랑을 한 기억이 있다. 중국 유학 시절 슈퍼 메가 히트곡을 낸 동방신기란 그룹이 엄청 대단했다"고 말했다.

"최근 기분이 우울해 새벽 3~4시쯤 한 음식점에서 혼자 술을 먹는데 재중이 형에게 전화가 걸려왔어요. 형이 '나도 혼자 술 먹던 중'이라며 달려와 줬죠. 형은 제가 얘길 안 해도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인데 저와 감정선이 비슷한 것 같아요."(용준형)

김재중이 "준형이는 슬퍼 보일 때가 많다. 그래서 만났을 때 준형이가 웃는 게 보기 좋다"고 말하자 지코는 "형들은 슬픈 감정을 즐기는 사람들인 것 같다"고 맞장구를 쳤다.

◇ "작곡 시작한 이유는…"

이들이 작곡에 관심을 둔 이유는 저마다 달랐다.

김재중은 JYJ 이전 동방신기 시절부터 곡을 썼다. 그는 과거 방송사 대기실에서 만날 때면 MP3에 담아둔 자작곡을 들려주곤 했다. 앨범에 수록한 첫 단독 자작곡은 2008년 동방신기 4집의 '사랑아 울지마'다.

"노래를 하다 보니 저의 메시지를 담은 노래를 만들어 부르고 싶었어요. 처음엔 호기심 반, 재미 반이었죠. 가장 먼저 관심을 둔 건 편곡이었어요. 어떻게 편곡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음악이 되니까요."(김재중)

용준형은 연습생 시절 반복되는 일상과 규칙적인 숙소 생활이 갑갑해 곡을 만들기 시작했다. "(작곡가) 신사동호랭이 형 작업실에 나가고 싶다"고 허락받고서 그리로 '출근'했다.

그는 "작곡가 형들이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데 마치 게임을 즐기는 것 같았다"며 "나도 해보고 싶다고 하자 형들이 가사부터 써보라고 했다. 가사를 쓰니 멜로디가 만들고 싶어졌고 트랙까지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코는 래퍼로 '하이 테크니션'이 되고 싶었다. 작곡은 꿈도 꾸지 않았다. 그러나 기획사에 마땅한 프로듀서가 없어 '언 발에 오줌 누기' 식으로 "내가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시엔 미디 프로그램을 못 다뤘고 트랙도 남에게 받는 수준이었어요. 제 돈으로 학원에 다니며 로직(Logic)과 큐베이스(Cubase) 등의 작곡 프로그램을 배웠죠. 트랙을 만드는 작곡가들에게 원하는 음악 방향을 제시하려면 제가 알아야겠더라고요. 그러다 욕심이 생겨 블락비 1집의 '닐리리 맘보'부터 트랙까지 만들게 됐죠."(지코)

댄스, 발라드, 팝, 힙합, 록 등 각기 다양한 장르를 넘나드는 이들은 자기만의 곡 작업 방식이 있다.

집에서 홀로 작업하는 김재중은 피아노나 노트북 하나만 있어도 마음먹고 앉아 곡을 만든다. 편곡 스타일부터 구상하고 멜로디를 만든 뒤 가사를 가장 마지막에 붙인다.

스케줄이 없으면 자신의 작업실로 향하는 용준형은 친구들과 잡담하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곡을 쓰기 시작한다. 항상 곡 제목부터 정한다.

용준형은 "대중의 공감을 얻어야 하니 어느 정도 타협하는 측면도 있다"며 "기본 사운드는 일렉트로닉인데 피아노, 기타 등의 어쿠스틱한 소리를 얹어 멜로디컬하게 풀거나, 트랙이 팝 느낌이면 우리 정서에 맞는 멜로디를 가미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3개월 전 서초동에 작업실을 마련한 지코는 리듬과 루프(Loop·특정 악기의 코드가 반복되는 패턴)를 만들어 트랙을 완성한다. 이후 멜로디를 붙이고 마지막에 가사를 쓴다.

이들은 "순서만 조금 다를 뿐 작업하는 과정은 똑같다"며 "남이 쓴 곡이어도 좋은 곡이면 수용하고 편곡을 혼자 하겠다는 고집도 없다. 열린 마음"이란 점을 강조했다.

가사는 주로 경험이 기반이 된다. 용준형이 비스트 양요섭의 솔로 앨범을 프로듀싱하며 자작곡 '카페인'을 타이틀곡으로 밀었다고 하자 두 사람은 "혹시 가사에 (이별) 경험담을 담아 그런 것 아니냐"고 놀렸다.

"경험이 버무려진 상상이죠. 하하."(용준형)

"그러고 보니 '카페인'보다 너(형)의 솔로곡 '플라워'란 곡이 더 실화 같던데…."(김재중, 지코)

◇ "첫 저작료는 몇십만 원…함께 작업하면 재미있을듯"

이들은 서로의 음악적인 강점을 후하게 평가했다.

"지코는 랩을 제대로 하는 친구이고 부러울 정도로 후크(Hook)의 아이디어가 뛰어나요."(용준형)

"제 음악이 자극적인 반면 빈틈이 많은데 재중이 형은 편곡과 멜로디가 간결하면서도 기승전결이 뚜렷해 안정적이고 그게 가창으로 이어져요. 또 작곡만큼 중요한 게 작사인데 준형이 형의 가사는 머릿속에 다 그려지는 섬세함이 대단하죠."(지코)

김재중은 "나뿐만 아니라 주위 음악 하는 동생들도 이들의 음악과 랩 스타일을 좋아하는데 실력과 감각이 남다르기 때문"이라고 치켜세웠다.

나중에 협업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김재중은 "완전히 환영이고 영광"이라고 했다.

"한 명이 트랙을 만든 뒤 셋이 모여 멜로디와 랩 메이킹을 할 수도 있고, 처음부터 셋이 모여 트랙을 작업할 수도 있고요.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용준형)

'잘 나가는' 아이돌 가수인데다가 각자 히트곡을 내면서 저작권료도 불어났다. 서로의 얼굴을 쳐다보며 액수를 밝히기 곤란한 표정이다.

지코는 "블락비 데뷔 전 인디 음악계에서 활동하던 18살 때 처음 받은 저작권료가 15만 원이었다"며 "그것에 비하면 지금은 감사하게도 많이 늘었다"고 웃었다.

용준형은 "비스트 데뷔 앨범에 처음 작사를 했을 때 10만~20만 원 선이었다. 그때는 저작권료의 존재 자체를 몰랐을 때"라고 하자 김재중은 "난 그것보다 많았던 것 같은데…"라며 말을 흐렸다.

부가 수입이 따르지만 경계해야 할 부분은 표절이다. 지난해 가요계는 잇단 표절 논란으로 몸살을 앓았다.

용준형은 "나도 모르게 흘려들은 멜로디가 들어갈 수 있으니 무의식이 정말 무섭다"며 "주위에 모니터링하며 검열을 한다. 그러나 나와 같은 멜로디를 수십 년 전 지구 반대편에서 먼저 만들었을 수 있으니 '완벽하게 새로운 곡을 만들 수 있나'란 생각이 들 때도 있다"고 솔직하게 답했다.

김재중은 "표절 여부에 신경 쓰기보다 영감에 따라 표현이 나오는 데로 곡을 만든다"며 "그러나 멜로디와 리듬, 루프가 모두 같은 곡이라면 의심해봐야 한다. 삼박자가 맞아떨어지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 아이돌과 아티스트의 경계…"선입견 아쉬워"

2시간에 걸친 인터뷰는 막바지 아이돌 가수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로 흘렀다.

국내에서 아이돌은 주류이며 선망받는 동시에 비난의 대상이 되곤 한다. 특히 아이돌 칭호를 얻는 순간 음악적인 측면이 평가절하되는 경향이 있다. 그 때문에 음반기획사들은 아이돌 가수에게 아티스트 혹은 뮤지션의 이미지를 더하고자 멤버들이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런 의미라면 이들이 딱, 아이돌과 아티스트의 경계에 서 있는 셈이다.

지코는 "아이돌, 아티스트란 단어가 원래 뜻에서 벗어나 우리만의 용어로 쓰이는 것 같다"며 "아이돌이라고 색안경을 끼거나 평가 절하되는 건 아쉽다. 가창력과 랩이 뛰어난 멤버들, 작곡을 시도하기 쉬운 환경이 돼 곡을 잘 만드는 친구들이 많은데 역량이 가려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코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던 용준형도 거들었다.

"아이돌, 아티스트 어떤 이미지로 봐주든 고맙지만 정의하고 싶진 않아요. 음악을 잘한다고 알아봐 줄 때까지 열심히 할 뿐 대중에게 주입시킬 순 없으니까요."(용준형)

지난해 데뷔 10주년을 맞은 맏형 김재중은 선배답게 명쾌한 답을 내놓았다.

그는 "기획사는 스타를 육성하려고 아이돌 가수를 데뷔시키고 우린 원한 일"이라며 "만약에 뮤지션이라 불리며 성공하고 싶었다면 이렇게 데뷔할 게 아니라 다른 길을 선택해야 했다. 그러니 크게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프로듀싱 역량을 갖췄으니 먼 미래에 양현석, 박진영처럼 후배를 육성하는 꿈도 꿀까.

용준형은 "회사를 이끄는 음반제작자보다 음악을 만들고 콘셉트를 잡는 프로듀서로서의 미래는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코는 "이하 동문"이라고, 김재중은 "나이가 더 들어봐야 알 것 같다"고 웃었다.

인터뷰가 끝나고 출출해진 이들은 함께 인근 삼겹살집으로 향했다. 김재중은 막내 지코가 고기를 굽자 '귀엽다'는 표정으로 휴대전화 카메라로 사진을 찍었다.

"고기 굽는 걸 정말 좋아하는데 오늘 지코에게 집게를 빼았겼네요. 하하."(김재중)

mimi@yna.co.kr

이집트 시나이반도서 폭탄테러…한국인 3~4명 사망(종합2보)
김장훈·크레용팝, 소방대원 응원 무료공연 열어
이집트-이스라엘 국경 폭탄테러…"한국인 4명 사망"(3보)
윤석민 신체검사 통과…MLB 볼티모어 입단
이집트 시나이반도서 폭탄테러…한국인 4명 사망(종합)

▶댓글보다 재밌는 설문조사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