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 세멤버 "전속 계약내용 부당하다"

2009. 8. 3. 15: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년 장기계약ㆍ수익배분 모두 문제"

"동방신기 해체는 원하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지난달 31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동방신기의 시아준수(본명 김준수), 영웅재중(본명 김재중), 믹키유천(본명 박유천)이 3일 변호인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세 멤버는 법무법인 세종을 통해 낸 보도자료에서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를 상대로 가처분신청서를 낸 배경에 대해 "13년이라는 전속 계약 기간은 사실상 종신 계약을 의미한다. 계약 기간에 음반 수익 배분 등 SM으로부터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화장품 사업 투자는 연예 활동과는 무관한 재무적 투자로 이번 가처분 신청과는 관계가 없으며 이 사건의 본질은 전속 계약의 부당성"이라고 강조한 뒤 "동방신기 해체를 원하지 않으며 부당한 계약의 속박에서 벗어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전속 계약 기간에 대해서는 "계약 기간이 무려 13년에 이르고 군 복무 기간을 포함할 경우 15년 이상으로 아직까지 10년 가까운 시간이 남아 사실상 연예계 은퇴를 할 때까지를 의미했고 전속 계약을 해제할 경우 총 투자금의 3배, 일실 수익(잔여계약기간의 예상수익)의 2배에 해당하는 위약금을 부담하는데다, 합의로 계약을 해제할 경우에도 위약금을 물도록 돼 있어 수천억원에 달하는 위약금 조항으로 계약 해제도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구체적으로 주장했다.

또 수익금 배분에 대해서도 "계약금은 없었고 전속 계약 상 음반 수익의 분배 조항을 보면 최초 계약에서는 단일 음반이 50만장 이상 판매될 경우에만 그 다음 음반 발매시 멤버 1인당 1천만원을 받을 수 있을 뿐이고, 50만장 이하로 판매될 경우 단 한푼도 수익을 배분받지 못하게 돼 있다"며 "이 조항은 2월6일에 이르러서 개정됐는데, 개정 후에도 멤버들이 음반 판매로 분배받는 수익금은 음반 판매량에 따라 1인당 0.4~1%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SM이 화장품 사업 투자로 인해 이 사태가 불거졌다고 주장한데 대해서도 "중국에 진출하는 화장품 판매 회사에 세 사람이 주주로 투자한 건으로 연예활동과는 무관하다"며 "이 회사에 1억원 정도 투자한 것 때문에 그간 동방신기로서 일군 모든 성과를 포기할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대화를 통해 협의의 장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SM이 응하지 않았다고 전한 세 멤버는 동방신기의 해체를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들은 "가처분 신청은 절대 동방신기의 해체를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다"며 "지금은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로 세 사람만이 소송에 참여하고 있지만, 멤버들 사이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언제까지나 하나이겠다'는 팬들과의 약속을 지키고자 하는 멤버들의 마음은 모두가 한결같다"고 말했다.

mimi@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긴급속보 SMS 신청>

<포토 매거진>

< M-SPORTS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