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제작사協 "박신양 무기한 출연 정지"

입력 2008. 12. 5. 17:30 수정 2008. 12. 5. 17: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쩐의 전쟁' 출연료 둘러싼 소송(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드라마제작사협회(회장 신현택)가 5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배우 박신양에 대해 무기한 출연 정지를 의결했다.

이에따라 박신양은 앞으로 드라마제작사협회 회원사들이 제작하는 드라마에 출연하기 힘들게 됐다.

5일 드라마제작사협회에 따르면 회원사들은 이날 이사회에서 박신양이 지난 7월 SBS TV 드라마 '쩐의 전쟁'을 공동제작했던 A프로덕션을 상대로 미지급된 추가 제작 출연료 3억4천100만원과 프로듀서 비용 등 3억8천여만원을 지급하라고 소송을 낸 것과 관련해 ▲박신양에 대한 무기한 드라마 출연 정지 ▲방송사에 A프로덕션에 대한 편성 금지 요청 ▲드라마제작사협회 회원사로의 입회 당분간 금지 등을 의결했다.

드라마제작사협회 관계자는 "'쩐의 전쟁'의 연장분에 대해 회당 출연료로 1억7천50만 원을 요구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국내 시장 규모와 '쩐의 전쟁'의 제작규모를 고려했을 때 비상식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큰 규모의 액수로 계약을 해준 A프로덕션도 문제"라며 "A프로덕션은 현재 우리 협회의 회원사가 아닌데 당분간 회원으로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회원사 모두가 위기 의식을 공유하고 의결한 사안인 만큼 지켜질 것이며, 위반하는 회원사는 협회에서 퇴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박신양은 소장에서 '쩐의 전쟁'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자 A프로덕션이 4회분을 추가 촬영하는 조건으로 출연료 6억2천만원을 추가 지급하기로 계약했으나 이 가운데 3억4천100만원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협회 관계자는 "회당 출연료로 1억7천50만 원을 요구함으로써 한국드라마 발전에 심대한 방해를 일으켰고 시장을 교란시켰다고 보기 때문에 드라마 발전을 위해서 오늘 이사회에서 의결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협회는 배용준이 '태왕사신기'의 출연료로 2억5천만 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것에 대해서는 "'태왕사신기'는 기본적으로 배용준의 파워로 해외 자본이 많이 투입된 데다 해외를 겨냥한 대규모 작품이고, 그의 출연료가 정확히 얼마였는지 산출하기 힘들며 제작사와 배우 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번 건과는 별도의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일 배우들의 드라마 출연료와 관련한 세미나에서 협회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태왕사신기'에 출연한 배용준의 회당 출연료는 2억5천만 원인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배용준은 출연료를 정하지 않은 채 그의 소속사와 드라마 제작사가 드라마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해 정확히 그의 출연료가 얼마인지는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드라마제작사협회에는 현재 삼화프로덕션, 김종학프로덕션, 초록뱀미디어, 올리브나인, 팬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제작사를 포함해 30여개 회사가 속해있다.

pretty@yna.co.kr < 긴급속보 SMS 신청 >< 포토 매거진 >< 스포츠뉴스는 M-SPORTS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