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늪에 빠진 한국영화, 거품빼기 나섰다

2008. 3. 29. 21: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뉴스>

<앵커>

불황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한국영화가 거품빼기를 통한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3~40억 원을 훌쩍 넘기던 제작비를 절반 이하로 대폭 줄인 작품들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남상석 기자입니다.

<기자>

2주전 개봉한 영화 [허밍]은 배우들이 평소 출연료의 1/5만 받는 등 인건비를 대폭 낮췄습니다.

제작진은 꼼꼼한 사전 준비로 촬영 회차를 다른 영화의 절반 수준인 21회차에서 마무리 했습니다.

제작비는 7억 원, 지난해 한국영화 평균인 37억 원의 1/5에도 못미치는 규모입니다.

[한지혜/영화배우 : 이렇게 적은 자본으로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한번 보여주고자 해서 모든 스텝들이 출연료를 대폭 낮추고 도전하게 됐죠.]

다음달 개봉을 앞두고 있는 '비스티 보이즈'도 배우들과 스탭들의 인건비를 대폭 낮추는 대신 개봉 후에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러닝 개런티 방식으로 17억 원에 촬영을 마쳤습니다.

[김영/영화제작사 대표 : 출연진도 그렇고 스탭들도 그렇고 작품 자체에 대한 신뢰를 굉장히 갖고 있었기 때문에 제가 굳이 설득을 하는 수준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움직임은 호황기 때 몸에 뱄던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입니다.

[심재명/MK픽쳐스 대표 : 등급별로 스탭을 분류를 한다거나 철저하게. 그리고 또 어떤 영화는 굉장히 적은 수의 스탭을 가지고 짧은 기간내에 완성한다거나. 이런 식의 좀 시스템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스타 의존이나 얄팍한 상업적 기획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를 갖춘 좋은 작품으로 승부하는 것이 불황을 벗어나는 지름길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남상석 ssnam@sbs.co.kr

관련기사◆'18금 영화'는 흥행 안된다? 한국 영화의 활력소! ◆안방서 냉대 받는 우리 영화, 할리우드에선 환대? ◆콧대높은 스타들 "저 써줄 작품 없나요?" 발 동동 ◆봄바람 타고 오는 한국영화…3월 극장가 점령하나?

저작권자 SBS&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